특정지역 배송지연안내 회원가입시 10% 할인쿠폰 지급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by 약손
2020.12.17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임신을 바라거나 반대로 임신을 원치 않는 경우 모두 임신 가능성에 대한 추측은 그만 접어두고 확실하게 임신테스트기로 확인해보세요. 이번 글에서는 임신테스트기가 무엇인지, 정확한 사용법과 결과 해석 방법에 대해 다루어볼게요.

아래 질문을 검색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주세요! (각 질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Q
아랫배가 쿡쿡 쑤시고 아픈데 임신 초기 증상일까요?
Q
(의심)관계일로부터 며칠이 지나야 임신 증상이 나타나나요?
Q
체외사정 했어요. 쿠퍼액1)으로도 임신이 되나요?
Q
관계 중 콘돔 빠졌어요. 임신 가능성 있나요?
Q
월경 중에 콘돔 없이 관계 했어요. 임신 가능성 있나요?
Q
사후피임약을 먹었는데 임신테스트기를 써봐야 하나요?
Q
부정출혈과 월경 차이, 착상혈과 월경 차이점이 뭔가요?
Q
출혈이 있는데 평소 월경이랑 양상이 다른 것 같아요.
Q
피임 없이 관계를 가졌고 며칠 뒤 출혈이 있었어요. 그럼 임신 아니겠죠?
쿠퍼액

  1. 임신테스트기란? 임신테스트기의 원리

    임신테스트기는 소변으로 배출되는 임신 호르몬(hCG2), 인간 융모성 생식선 자극 호르몬)을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진단 키트에요. 흔히 임테기라고 줄여 부르기도 해요. 시중에서 쉽게 구입 가능해서 병원에 가지 않고도 소변으로 임신 여부를 검사할 수 있죠.

    임신 중 호르몬의 변화

    임신 중 호르몬의 변화

    임신 호르몬(hCG)은 임신 초기에 가파르게 증가해요. 착상 약 4일 이후(배란일로부터 계산하면 약 10일 이후)부터 태반에서 분비되기 시작하죠. 임신 약 10주차(배란 후 8주)에 가장 높고 그 이후로는 감소한 상태로 임신 기간 동안 유지돼요. hCG 는 혈액과 소변에서 관찰할 수 있어요.

    임신테스트기는 소변의 hCG를 검출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hCG 농도에 도달하는 시점 이후부터 사용이 가능해요. 일반적인 테스트기는 임신이라면 배란 후 약 2주 정도 지난 시점 정도의 농도부터 양성으로 검출됩니다. 만약 너무 빨리 검사해볼 경우 아직 소변에서 hCG가 검출가능한 수준이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임신이 되었더라도 결과는 음성으로 나올 수 있어서, 검사 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워요.

    일반적으로 배란일 또는 가임기로부터 약 2주 뒤라고 계산해본다면, 결국 월경예정일 근처이기때문에 월경예정일 이후에 테스트기를 사용해보면 돼요. 하지만 월경주기가 불규칙적인 편이거나, 가임기가 아닌 시기의 성관계 후에도 불안한 마음에 검사를 해보고 싶다면 관계일을 기준으로 약 2주를 기다려 사용해보셔야 해요.

    시중에는 일반적인 임신테스트기보다 더 낮은 농도의 hCG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2주보다 좀 더 빨리 사용이 가능한 제품3)도 있어요. 이런 제품들은 월경 예정일 기준으로는 월경 예정일 4~5일 이전부터 사용이 가능해요.

    hCG

    2주보다 더 빨리 사용이 가능한 제품

    제품 구조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원리와 주된 구조는 비슷해요. 손잡이나 뚜껑의 모양은 조금씩 다르지만 소변을 적시는 부분과 테스트선(T), 대조선(C) 부분은 동일하죠. T와 C선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서 설명할게요.

    임신테스트기의 구조

    임신테스트기의 구조

    구매할 수 있는 곳

    임신테스트기는 약국, 드럭스토어, 마트 등 다양한 곳에서 살 수 있고, 인터넷으로도 구매할 수 있어요. 구매처가 어디냐에 따라서 동일 제품의 품질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니 원하는 곳에서 구매하면 돼요. 가격은 보통 개당 만원 이내로 형성되어 있어요.

    이런 질문은 이제 그만! 이럴 땐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확인하세요.
    #임신초기증상
    Q
    아랫배가 쿡쿡 쑤시고 아픈데 임신 초기 증상일까요?
    Q
    임신 증상은 언제부터 나타나나요?
    A
    임신 초기 증상이 있을 수는 있지만 ‘증상’만으로 임신을 진단할 수는 없어요. 증상이 발생하는 정도와 시기는 개인마다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이에요.
    #피임이 불안해요
    Q
    체외사정 했어요. 쿠퍼액으로도 임신이 되나요?
    Q
    관계 중 콘돔이 빠졌어요. 임신 가능성 있나요?
    Q
    배란기가 아닌 시기에 콘돔 없이 관계 했어요. 임신 가능성 있나요?
    A
    체외사정과 주기법은 피임 성공률이 낮아서 권장되지 않는 피임법입니다.
    콘돔을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도 피임 성공률이 크게 떨어져요. 대신 기구(예. 콘돔)와 피임약을 이용해서 피임할 것을 권장드려요. 다만 어떠한 경우에도 피임 성공률이 100%라고는 할 수 없어요.
    #사후피임약
    Q
    사후피임약을 먹었는데 임신테스트기를 써봐야 하나요?
    A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을 복용하였더라도 100% 피임을 보장할 수는 없어요. 월경 예정일 이후나 관계 후 2~3주 후에는 임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부정출혈/월경/착상혈4)
    Q
    부정출혈과 월경의 차이점, 착상혈과 월경의 차이점이 뭔가요?
    Q
    출혈이 있는데 평소 월경이랑 양상이 다른 것 같아요.
    Q
    피임 없이 관계를 가졌고 며칠 뒤 출혈이 있었어요. 임신 아니겠죠?
    A
    부정출혈, 착상혈, 월경 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그 모습만으로 이들을 구분하긴 어려워요.

    임신 후에 출혈이 종종 발생하는데 월경으로 오인하여 임신 진단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이 경우 1)임신을 늦게 발견하여 산전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고 2)자궁외임신과 유산의 진단이 늦어져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임신가능성이 있다면 확인 하는 편이 안전해요.
    착상혈

    월경 예정일이 지났는데 월경을 안 할 때, 출혈이 있는데 평소 월경양상과 달라서 월경이 맞는지 확실하지 않을 때,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것 같을 땐,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해 확인하세요!

    단, 올바른 시기에 올바른 방법으로요!

  2. 올바른 사용법
    ⚠️
    주의: 일반적인 사용법을 알려드리는 것일뿐, 제품에 따라 사용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사용 설명서를 반드시 확인 후에 사용하세요!

    1 실온보관하고 사용기한을 확인한 후에 사용하세요.

    냉장보관 했다면 제품이 실온이 된 후에 사용해야 해요. 사용기한이 경과했다면 결과를 신뢰할 수 없어요.

    좌측 온도계 아래 실온보관 15~25도씨가 쓰여진 그림, 우측 사용기한EXP 2020년 12월 31일이 써진 일러스트

    2 개봉 후에는 지체 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세요.

    개봉된 진단키트는 공기 중에 수분을 흡수해서 성능이 떨어질 수 있어요.

    임신테스트기를 포장지에서 꺼내는 일러스트

    3 소변 흡수부분에 소변을 충분히 적셔야 해요.

    흐르는 소변에 5초 이상 적시거나 깨끗하게 건조된 용기에 소변을 받아서 5초 이상 적시면 됩니다. 소변을 본 변기에 담그는 건 안 돼요!

    좌측 임신테스트기의 소변흡수부에 소변 물줄기가 닿는 일러스트, 우측 유리컵에 든 소변에 임신테스트기를 담구는 일러스트. MAX 라고 쓰여진 선을 넘지 않게 담군 상태.

    4 소변을 충분히 적시고 나면 결과 창이 위로 오도록 평평한 곳에 두세요.

    3~5분 후에 결과를 볼 수 있어요. 기울어지면 정확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요.

    평평한 갈색 테이블위에 올려놓고 기다리고 있는 여성 일러스트
    👩🏻‍⚕️
    주의할 점: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 농도가 높은 아침 첫 소변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해요. 자는 동안 소변이 모이기 때문이에요. 일반적으로 월경예정일 이후에는 하루 중 어느 때의 소변이라도 가능하다고 해요. 하지만 물을 과하게 많이 마신 후 소변으로 검사하면 호르몬 농도가 희석되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어요.
  3. 결과 해석하기 (결과의 종류, 주의할 점)

    임신테스트기에는 테스트선(T)과 대조선(C)가 있어요.

    C선은 임신테스트의 결과를 신뢰해도 되는지를 보여주는 선이에요. 만일 C선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T선과 관계없이 그 결과는 무효에요! 검사 방법이나 제품이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있어요. 이 경우 새 제품으로 재검사를 해야 해요.
    T선은 임신 여부를 보여주는 선이에요. C선과 T선이 모두 나타난다면 임신을 나타내죠.

    1 임신테스트기 결과 읽기

    종합해보면 결과를 아래 그림처럼 음성/양성/재검사가 필요한 경우로 나눌 수 있어요.

    양성: C선, T선 모두 있다. T선의 진하기는 관계없어요. 음성: C선만 있다. 재시험 필요: C선이 없다.

    양성: C선, T선 모두 있다. T선의 진하기는 관계없어요.
    음성: C선만 있다.
    재시험 필요: C선이 없다.

    2 결과를 해석할 때 주의하세요!

    ➊ 5분 이후의 결과는 임신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될 수 없어요. (제품마다 시간은 다를 수 있으니 사용할 제품의 설명서를 꼭 확인하세요.)

    👩🏻‍⚕️
    Q. 시간이 지나면 검사 결과가 바뀔 수도 있나요?
    검사 결과는 처음 5분(또는 제품에서 명시한 시간)이 경과했을 때 결과를 읽는 것이 바람직해요. 그 이후의 결과는 유효하지 않아요. 일반적으로 양성인 경우 검사 결과는 수일간 변하지 않고 다만 수 시간 후에 배경이 붉은 빛을 나타내기도 해요. 반면 음성인 경우 더 많은 시간이 흐른 뒤에는 화학 성분이 계속 반응해서 양성처럼 보일 수도 있어요. 이때의 결과는 무시하는 것이 좋아요.
    단, 양성이었는데 며칠 뒤에 다시 검사를 했을 때 자연유산 되어서 결과가 바뀔 수는 있어요. 또한, 유산이 진행되는 중에도 hCG호르몬은 존재해서 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➋ 음성이더라도 결과가 의심스러우면 48시간 후에 다시 해보는 것을 권장해요.

    ➌ 임신에 대한 최종 진단은 전문의에게 받아야 해요. 임신진단키트는 가정에서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제품마다 95%, 99% 정확도라고 표기되어있긴 하지만 100% 정확한 것은 아니에요.

    ➍ hCG 호르몬이 함유된 배란유도제를 복용 중이라면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3 결과를 확인한 후에는 이렇게!

    결과가 양성이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권장돼요. 정확한 진단을 받고 임신 관리를 받기 위해서에요. 자궁외 임신이거나 융모성질환 및 비임신성 종양(영양배엽질환, 융모막암, 태아세포암 등)에 의해서도 결과가 양성으로 나올 수 있어요. 또, 만일 임신이 맞고 출산할 예정이라면 안전한 출산을 위해서 임신의 조기관리는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해요.

    결과가 음성이라도결과가 의심스럽다면 임신테스트기를 다시 사용해도 되고,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도 돼요. 만일 결과가 음성인데 월경 예정일 이후에도 월경이 시작되지 않으면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해요.

  4. FAQ
    Q
    T선과 C선 모두 있는데 선이 진하지 않아요. 그래도 양성인가요?
    A
    진한 정도나 두께의 차이는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선이 얇더라도 세로로 된 선이 분명 있다면 시험결과는 유효해요. 소변이 희석되었거나 임신 초기에 hCG농도가 낮아서일 수 있어요. 만일 선이 흐리거나 얇아서 의심스럽다면 48시간 후에 다시 검사해보세요.
    Q
    사용한 임신테스트기는 어디에 버리나요?
    A
    분리수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됩니다.
    Q
    미성년자도 구매 가능한가요?
    A
    콘돔과 마찬가지로 당연히 미성년자도 구매할 수 있어요.
    Q
    임신테스트기에서 두 줄이 나왔어요. 그 다음에 병원에 방문하면 어떤 검사를 받을 수 있나요?
    A
    병원에서는 혈액으로 임신호르몬(beta-hCG)를 확인해서 임신 여부를 확인해요. 초음파 검사를 할 수 도있지만 임신 5주(수정 후 3주) 이전에는 보이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1. 쿠퍼액: 남성이 성적 긴장 상태에서 요도를 통하여 분비되는 알칼리성의 점액성 액체, 쿠퍼액은 남성이 사정하기 전에 미리 나와 요도를 통해 흐르며, 요도에 남아 있는 불순물 등을 씻어내 정자가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데, 사정 시에도 같이 첨가되어 나온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동물학백과, 쿠퍼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842373&cid=63057&categoryId=63057
  2.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
  3. 2주보다 더 빨리 사용이 가능한 제품: 보령 센스틱얼리, 일동 원체크원 얼리 등의 제품이 있어요.
  4. 착상혈 : 착상혈은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소량의 핑크색 또는 갈색의 출혈이 속옷에 묻거나, 소변 볼 때 보이는 경우를 말하며 보통 1~3일 정도 지속되어 정상적인 생리에 비해 그 출혈량이 적고 기간이 짧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착상혈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27478&cid=51007&categoryId=51007
Reference
  • Berek and Novak’s Gynecology 15th Edition, 2012
  • 산부인과 전문의 추성일 선생님 블로그(포해피우먼) https://forhappywomen.com/archives/3488
  • 질의응답(주창우 선생님) : 이번 콘텐츠 제작에는 산부인과 전문의 주창우 선생님께서 자문에 응해주셨습니다.
  • 원포 임신테스트기 사용설명서(wondfo biotech)
  • 센스틱 사용설명서(보령제약)
  • 원체크 원 사용설명서(일동제약)
12426
0
저자 프로필 사진
약손
안녕하세요 약손 언니예요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