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백신접종 전・후 주의사항

by 해피문데이
2021.9.8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코로나19 백신접종이 한참 진행 중이에요. 접종 전・후로 신경 쓰이는 것들이 많은데 안내문은 너무 길고 어렵게 써있어요. 질병관리청의 공식 안내문을 기반으로 백신접종 전・후 주의사항을 보기 쉽게 정리했어요. 최근 이야기되고 있는 월경 관련 이슈도 살펴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준비방법도 생각해봤어요.

백신접종 전 확인하세요!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을 잘 형성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상태에서 접종하는 게 중요해요. 접종 당일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하고, 전날에는 음주를 삼가세요. 접종 전에는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임신 여부, 알레르기 병명, 코로나19 감염력, 코로나19 백신접종력 등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이때 궁금한 것이 있다면 사소하다고 생각해도 망설이지 말고 충분히 질문하고, 조언을 구하세요.

아래 상황에는 백신접종을 할 수 없어요
부정출혈에도 대비해야 할까요?

지난 8월,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으로 부정출혈을 인정해달라는 국민 청원이 올라왔어요. 부정출혈뿐만 아니라 백신접종 후 월경량이 늘거나, 주기가 바뀌었거나 평소보다 월경통이 심해졌다는 후기가 꽤 많아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월경과 백신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어요.

백신접종 후 월경과 관련된 변화가 있었다면 내용을 기록해두었다가 다음 주기에도 반복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이러한 기록이 있으면 접종 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파악해보거나, 병원에서 진단을 받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만약 질 출혈이 있거나 그 양이 많고 장기간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해요. 백신접종을 완료하면 이상반응능동감시안내 문자를 받게되는데요. 현재는 월경과 관련된 항목이 없어요. 맨 마지막 ‘기타’를 선택하고 구체적인 증상을 기록해주세요. 

💡
해피문데이에서 만든 월경관리앱 헤이문에 관련된 증상을 기록해보세요. 월경통, 부정출혈, 부종 등의 증상을 쉽고 간편하게 기록할 수 있어요. 보다 구체적인 증상을 적어두고 싶다면 메모 기능을 이용하면 돼요.
백신접종 하루 전 체크리스트


 

백신접종 다음이 더 중요해요
 

접종 후부터 4주간은 몸 상태를 주의깊게 살펴보세요
이런 증상은 괜찮아요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경미한 증상은 대부분 2~3일 내 사라져요. 주사를 맞은 접종 부위에 통증이나 부기, 발적이 나타나면 접종 부위에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냉찜질 하세요.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의 증상을 겪을 수 있어요. 미열이 있는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세요. 발열이나 근육통으로 힘들다면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119에 연락하거나 응급실에 내원하세요

백신접종 후 숨쉬기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입술, 얼굴이 붓거나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빨리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하세요. 드물게 심근염과 심낭염의 부작용으로 실신하는 경우가 있어요. 혹시 모를 상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접종 당일에는 가족, 친구와 함께 생활하길 권장해요.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경우 질병관리청 1339 또는 관할 보건소에 문의하면 빠르게 답변받을 수 있어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해요

코로나19 백신접종 후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났다면 진단받아야 해요. 접종부위 부기, 통증, 발적이 48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으세요.

✔︎ 화이자 또는 모더나를 맞으셨나요?
드물게 심근염과 심낭염이 생길 수 있어요. 가슴 통증, 호흡 곤란, 호흡 시 통증, 심장 두근거림,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백신접종 후 수일 이내에, 1차보다 2차 접종 후 더 많이 발생해요. 16세 이상 젊은 연령층의 남성에게 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 아스트라제네카 또는 얀센을 맞으셨나요?
매우 드물게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회복 가능하지만 조기에 발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요. 접종 후 통증이 심하거나 2일 이상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거나 또는 시야가 흐려질 수 있어요. 접종 부위가 아닌 곳에 멍이나 출혈이 생길 수 있고요. 접종 후 4주까지 잘 지켜봐야 하는데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팔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백신접종은 코로나19를 100% 예방하지는 못하고, 효과가 언제까지 지속되는지 아직 알려지지 않았어요. 백신을 접종했어도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개인위생수칙 준수는 지속적으로 지켜주세요. 우리 모두 안전하게 백신을 맞고 건강하게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라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관련 상세한 정보는 질병관리청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Reference
84593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