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1(월) 탐폰 신제품 출시

굴 낳는 느낌은 왜? 월경 궁금증 다 모음!

by 해피문데이
2022.5.16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5월 28일은 ‘월경의 날’로 여성의 평균 월경기간인 5일, 주기인 28일을 상징해요. 2022년 월경의 날을 맞아 ‘월경’에 대한 궁금한 점을 모두 모았어요. 내 몸을 이해하고 더 편안한 월경날을 보내봐요.
월경 위키는 5개 주제, 28개의 문답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제목만 보고 평소 궁금했던 내용만 쏙쏙 골라 읽어보세요.
 


Q. 굴 낳는 느낌은 왜 생기는 건가요?
A.
 월경량이 많은 경우, 월경혈이 질의 뒷벽 쪽에 모여 있다 약간 응고된 채로 나오면 ‘굴 낳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굴을 낳는다'라고 해서 몸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니지만, 월경기간 내내 출혈량이 많으면 진찰받아보세요.

Q. 갈색 혈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월경기간에 매일 똑같은 양의 월경혈이 나오지는 않는데요. 보통 1~3일까지는 월경량이 많아 붉은색을 띠고, 양이 적어지면 나오는 속도가 느려져 갈색혈이 나와요. 갈색혈이 나오는 기간도 월경기간으로 보면 돼요.

Q. 나이가 들면 월경량이 줄어드나요?
A.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서서히 줄어들지만, 스스로 느낄 정도로 갑자기 변하지는 않아요. 월경량이 급작스럽게 줄었다면 다른 질환이나 조기완경이 원인이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해요.

Q. 밤낮이 바뀌면 월경 기간에 영향을 주나요?
A.
 불규칙한 수면습관과 급격한 체중 변화 등은 여성호르몬 및 사이클에 영향을 미쳐 월경 패턴에 변화를 줄 수 있어요. 보통 월경주기가 길어지는데 모든 사람에게 그런 변화가 나타나는 건 아니에요.

Q. 월경량이 많은 편인지 어떻게 아나요?
A.
 보통 한 주기 동안 월경량이 80ml 이상이면 많다고 하지만, 직접 측정하기는 어려워요. 생리대 기준 하루에 3~5개를 정상으로 볼 수 있어요. 또한 월경 후 빈혈이 생기면 월경량이 많다고 추측해 볼 수 있어요.

Q. 월경주기가 31~39일 사이에요, 불규칙한가요?  
A.
 보통 정상 월경주기를 21~35일로 이야기해요. 하지만 국제 지침에 따라 23~38일로 말하는 경우도 있어요. 여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또한 일시적으로 주기가 길어진 경우는 규칙적이라고 볼 수 있어요.

 


Q. 가족, 친구와 정말 월경주기가 비슷해지나요?
A.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공유해 생체 리듬이 비슷해진다는 의견도 있어요. 하지만 28일 주기 중 월경을 하는 기간이 짧지 않기 때문에 겹칠 확률이 꽤 높다는 의견이 더 신빙성 있어요.

Q. 월경혈 묻은 빨래 어떻게 세탁해요?
A.
 피 얼룩은 온도와 골든타임이 중요해요. 뜨거운 물로 세탁하면 단백질이 고착될 수 있으니 찬물로 세탁하세요. 시간이 지나 누런 얼룩이 생겼다면 약국에서 파는 과산화수소수가 효과적이에요. 단, 표백력이 강하므로 흰색 옷감에만 사용하는 걸 추천해요.

Q. 월경 설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자궁 내막을 탈락시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은 월경통을 일으키고 장을 수축시켜요. 이때 장 운동이 심해지면 설사를 할 수 있어요. 반대로 배란 후에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장의 수축을 억제해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Q. 섹스 또는 자위 해도 되나요?
A.
 금기사항은 아니지만, 감염에 더 취약한 시기이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아요. 꼭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섹스나 자위 전에 손과 몸을 깨끗이 씻고, 콘돔을 사용하세요.

Q. 샤워, 반신욕, 사우나 모두 괜찮나요?
A.
 월경기간에는 자궁입구가 열려있기 때문에 욕조에 오랫동안 몸을 담그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사우나는 월경혈이 흐르는 등 위생상 문제가 생길 수 있고요. 흐르는 물에 몸을 씻는 샤워는 자유롭게 해도 괜찮아요.

Q. 월경 중 격한 운동해도 되나요?
A.
 격한 운동을 할 경우 월경혈이 새는 것 외에는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단, 평소 월경통이 심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다면 하루 이틀 휴식을 취하길 추천할게요.

Q. 월경할 때 왜 체온이 올라가나요?
A.
 정확히 살펴보면 월경기간이 아닌 배란 후부터 월경 전 기간까지 황체호르몬으로 인해 기초체온이 올라가요. 이후에는 호르몬이 감소해 체온이 낮아지는데, 임신을 하면 황체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분비돼 체온 상승이 유지돼요.

Q. 월경할 때 자궁경부암 검사받을 수 있나요?
A.
 월경 중에는 월경혈과 함께 자궁내막이 함께 떨어져 나와 자궁경부 상피세포를 정확하게 검사하기 어려워요. 지속적으로 출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월경 중에는 검사를 피하세요.

 


Q. 월경통이 심하면 미리 진통제 먹어도 되나요?
A. 
월경이 규칙적이라면 월경통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먹으면 도움이 될 거예요. 월경통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 때문인데, 비 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먹으면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이 억제돼요.

Q. 월경통이 심한 달은 왜 그런 건가요?
A.
 스트레스, 피로, 컨디션 등 원인이 다양해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어요. 단, 월경통이 계속해서 심해지면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 질병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를 방문하길 권장해요.

Q. 배란통은 어떻게 대처하나요?
A. 
월경통뿐만 아니라 배란통을 겪는 사람도 있어요. 배란으로 인해 복통 등이 생기는데,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경구피임약 등으로 배란을 억제하면 해결할 수 있어요.

Q. 출산 후 월경통이 심해지거나 사라지는 이유가 뭐예요?
A.
 임신을 하면 자궁근육층과 골반 장기들의 위치와 모양이 바뀌어요. 이로 인해 월경통이 심해지거나 사라질 수 있어요.

Q. 월경통과 배 아픈 신호를 어떻게 구분하죠?
A. 
월경통은 화장실에 다녀와도 지속적으로 불편하고, 배 아픈 신호라면 화장실에 다녀오면 괜찮아져요.

 


Q. PMS가 심한데 커피 마셔도 괜찮나요?
A.
 PMS에 카페인이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카페인 섭취를 권장하지 않아요. 하지만 최근에는 관계가 없다는 연구들도 나오고 있어 억지로 참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단, PMS가 심한 경우 섭취를 줄여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Q. PMS로 우울증이 심하면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게 좋을까요?
A.
 기본적인 PMS 치료를 받아도 효과가 없다면, PMS와 동반하는 다른 우울 증상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정신과 진료를 통해 우울 증상을 확인하고 치료받기를 적극 권장합니다.

Q. PMS 치료에 왜 경구피임약을 사용하나요?
A.
 피임약은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 호르몬 사이클의 변동성을 줄여줘요. 그중에서는 ‘드로스피레논’이 함유된 피임약 28일 제형이 가장 효과가 좋아요.

Q. 소화불량, 편두통, 부종, 잦은 소변, 졸림, 불면증 모두 PMS 증상인가요?
A.
 월경주기에 따라 생겼다 없어진다면, 이런 증상들 모두 PMS가 맞아요. 하지만 월경주기에 상관없이 나타난다면 다른 원인을 생각해 보세요.

Q. PMS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월경 시작 일주일 전쯤 나타나서 월경 시작 후 사라지는 기분과 신체 증상을 월경전증후군(PMS: premenstrual syndrome)라고 부르는데요. 아직 뚜렷한 원인은 찾지 못했어요. 월경에 따른 여성호르몬의 변화,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세로토닌과 연관이 있을 거라고 추측해요.

 


Q. 탐폰 사용 시 아랫배 압박감이 있어요, 잘못 착용한 걸까요?
A.
 탐폰은 생리대와 달리 질 안에서 월경혈을 흡수해요. 월경혈 배출 속도에 따라 아랫배 압박감이 살짝 있을 수 있어요. 압박감이 심해지거나 지속되면 탐폰의 종류나 크기를 바꿔 착용해 보세요.

Q. 팬티라이너 매일 사용해도 되나요?
A.
 필요한 경우 매일 사용해도 괜찮아요. 하지만 피부 자극으로 인해 착색, 염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자주 교체해 주고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최소화하는 게 좋아요.

Q. 탐폰 착용하고 수영해도 괜찮나요?
A.
 본인이 불편하지 않고, 월경혈이 새지 않는다면 괜찮아요. 하지만 월경기간에는 자궁이 열려있어 감염의 위험이 높으므로 물속에 오래 있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Q. 탐폰을 오래 사용하면 질 탄력에 영향을 주나요?
A.
 공식적으로 연구된 결과는 없지만, 일반적인 탐폰과 질 공간의 크기를 고려하면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어려워요.



advisor
우리동네 산부인과 추쌤과 고려대 안암병원 정혜경 교수님이 답변해주셨어요.

5070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