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정기구독 이동! 헤이문 통합계정 필수(~5/28)

성관계 후 질염에 걸렸어요!

by 문효정
2022.5.27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혹시 성관계 후 질염이나 방광염에 걸리신 적 있나요? 우리 질은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해 트러블이 생길 수 있어요. 이때 대처방법과 예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성관계 후 방광염에 걸리는 이유

여성은 신체구조상 요도가 짧아, 성관계 시 요도에 세균이 들어오기 쉽기 때문에 방광염에 걸릴 수 있어요. 관계 후 샤워하면서 성기 외부를 물로 부드럽게 씻어주면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성관계 후 소변을 보면 요도에 남아있는 균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요.

만약 완경 했다면 성관계 후 방광염에 더 자주 걸릴 수 있어요. 여성호르몬이 줄어들어 피부 조직이 얇아지고 감염에 더 취약해지거든요. 완경 후 방광염의 원인이 성관계라고 의심된다면 비뇨기과보다는 산부인과를 찾아 호르몬 치료 등에 대해 상담받아보세요.

성관계가 질염에 미치는 영향

건강한 상태의 질 내부는 pH 3.8~4.5의 산성이에요. 그런데 남성의 쿠퍼액과 정액은 알칼리성이라 질의 적정 산도가 깨지면 세균이 증식해 질염이 생길 수 있어요. 또한 성관계 시 마찰로 질 내부에 상처가 생기면 세균,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해져요. 따라서 성관계 시에는 반드시 콘돔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요.

질염 걸렸을 때 성관계는 NO

질염의 한 종류인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성관계를 통해 전염될 수 있어요. 그래서 감염을 확인했다면 파트너에게도 알려서 꼭 함께 검사받고, 완전히 다 나을 때까지는 관계를 피해주세요.

그렇다면 트리코모나스가 아닌 다른 질염에 걸렸을 때는 성관계해도 될까요? 대답은 ‘NO’예요. 질염에 걸렸을 때 성관계를 하면 마찰과 자극으로 인해 상처가 나기 쉽고, 질염의 원인균이 자궁이나 골반까지 퍼져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따라서 질염의 종류와 상관없이,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는 성관계를 피해주세요.

안전한 성관계를 위한 기본 수칙

성관계 전후로 샤워를 하는 등 청결을 유지하고, 콘돔・핑거돔 같은 전염을 예방하는 피임도구를 사용하세요. 입과 성기로도 성병이 전염될 수 있으므로 구강 청결도 신경 쓰고, 손톱은 짧게 깎는 게 좋아요. 생식기 혹 등 육안으로 의심스러운 증상이 보이면 성관계를 갖지 말고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세요.

성생활이 활발하다면 파트너와 정기적으로 전염성 성병 검사받는 걸 추천해요. 인체유두종바이러스(HPV)는 백신을 통한 예방효과가 무척 높으므로 남녀 모두 접종하는 것을 추천해요.

성관계 후 복통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해요

일시적인 근육 수축에 의한 복통일 수도 있지만 원인이 다양해요. 성관계 후 복통이 있다면 체형이나 다른 기질적인 문제가 아닌지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세요.


 

성관계 질염 방광염 복통
90439
저자 프로필 사진
문효정
포유문 산부인과 병원장이에요. 여성 질환부터 임신, 출산까지 여러분의 궁금한 점을 해결해드릴게요.

이 글도 읽어보세요

불규칙한 월경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월경이야기
부정출혈
월경Tip
윤활젤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aka.러브젤)
월경이야기
응급피임약은 무조건 ASAP!
월경이야기
5화 질염, 성관계 때문일까?
해피문TV
냉에 관하여
월경Tip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