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 전 짜증 폭발한다면? PMDD!

by 해피문데이
2022.6.28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월경주기에 따라 기분 변화가 심한가요? 심리적인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라면 내가 어떤 상태인지 진단받아 보는 게 좋아요. 오늘은 월경전불쾌감장애(PMDD)를 알아봤어요.

기분이 우울한 이유

월경 전, 갑자기 우울하거나 불안하다 월경이 시작되면 증상이 사라지나요? 그렇다면 월경전불쾌감장애(PMDD)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월경 전 나타나는 신체・심리 증상들을 통틀어 월경전증후군(PMS)이라고 부르는데요. 심리적 증상이 유독 심하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진료 후 PMDD로 진단해요. PMS는 여성의 80%, PMDD는 약 5% 정도가 겪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월경 전 당연한 증상이라고 생각해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많을 거라고 추측해요.

PMDD 체크리스트
정확한 진단은 의사와 상담해야 하지만 아래 체크리스트로 내 증상을 가볍게 체크해 보세요. A, B, C 각 증상을 최소 1가지 포함하고, 체크한 증상이 총 6가지 이상이라면 PMDD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A

월경 시작 일주일 전부터 아래 증상이 나타나고 월경이 시작된 후 수일 안에 사라진다. 대부분 주기에서 이러한 증상을 겪는다.

B

현저하게 불안정한 기분(ex 갑자기 울고 싶거나 슬퍼지거나 거절에 민감)
현저한 과민성, 분노 또는 대인관계에서의 갈등 증가
현저하게 우울한 기분, 절망감 또는 자기비난의 사고
현저한 불안, 긴장, 신경이 곤두섬 또는 과도한 긴장감

C

일상 활동에서 흥미의 저하(ex 직업, 학교, 또래 집단, 취미)
집중하기 곤란하다는 주관적 느낌.
심한 졸음, 쉽게 피곤함 혹은 현저한 무기력
불식욕의 현저한 변화(ex 과식 또는 특정 음식의 탐닉)
과다수면 또는 불면
압도되거나 자제력을 잃을 것 같은 주관적 느낌
유방의 압통이나 부종, 두통, 관절통, 혹은 근육통, 부풀어 오르거나 체중이 증가된 느낌과 같은 신체적 증상

PMDD 의심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로

월경주기에 따른 심리적인 변화가 일상생활을 심각하게 방해한다면 적극적으로 치료받으세요. PMDD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산부인과보다는 정신건강의학과 방문을 추천해요. 전문의와 깊이 있는 상담을 통해 내 증상을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갑상선 호르몬 이상, 자궁내막증, 약물 등 다른 원인은 없는지 검사받을 수 있어요. 산부인과에 가는 것처럼 정신건강의학과도 당당하게 방문하길 바라요.

전문의와 상담 후 약 처방받기

PMDD는 월경주기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가 원인이라,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지는 못하고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물 치료를 받아요. 약 복용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증상이 나아지면 투약을 조절하거나 중단을 시도할 수 있어요. 항우울제・항불안제는 전문가와 상의하면서 용법에 맞춰 복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이 없답니다. 단, 반드시 모든 과정은 의사와 상담을 통해 이루어져야 해요.

일상 속 PMDD 대처방법

PMDD와 PMS 모두 확실하게 검증된 대처법이 있지는 않아요. 하지만 규칙적인 생활, 생체리듬을 유지하는 건 도움이 될 거예요. 특히 생체리듬은 호르몬 분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거든요. 낮에는 잘 움직이고 햇빛을 많이 쬐고, 밤에는 불필요한 빛이 없는 공간에서 안정적인 휴식과 수면을 취해 주세요. 운동은 자신에게 잘 맞고 꾸준히 할 수 있는 게 가장 좋아요. PMDD・PMS로 힘들어서 기본적인 식사, 수면 같은 삶의 루틴이 깨지고, 그로 인해 증상이 심해지는 악순환을 겪는 경우가 많아요. 기본을 잘 지키는 게 생각보다 어렵지만, 또 생각보다 강한 치료법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내 몸을 이해하고 마주하기

월경주기마다 반복되는 증상을 다르게 생각하면 ‘예측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해요. 즉 내 컨디션이 어떻게 변할지 미리 알 수 있고, 그런 변화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해 줄 수 있어요. 월경 앱을 사용해 나의 주기와 그에 따른 변화를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한결 나아질 수 있을 거예요.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이니까요.


 

Advisor | 조철현

세종 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입니다. 기분장애, 불안장애, 수면장애, 그리고 여성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질환을 진료 및 연구하고 있어요.

17674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