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활젤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aka.러브젤)

by 해피문데이
2022.10.28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흔히 ‘러브젤’로 불리는 ‘윤활젤’은 성관계 시 불편할 때 사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남녀 간의 성관계 뿐만 아니라 자위를 하거나 섹스토이, 월경컵을 사용할 때도 유용하고요. 윤활젤, 사용방법과 선택 기준을 정리했어요.

성관계 시 통증이 있나요?

여성이 성욕을 느끼면 질 내에서 ‘질액’이라 불리는 윤활액이 나오는데요. 남녀가 성관계를 할 때 남성의 성기와 여성의 질벽의 마찰을 줄이는 윤활제 역할을 해요. 그런데 질액의 분비가 적어 질이 건조하면 성관계 시 쓰라리거나 아플 수 있어요. 이 상태로 계속 성관계를 가지면 질에 상처가 생기고, 상처 틈으로 균이 들어가면 질염에 걸릴 수 있고요.

이때 질액과 비슷한 촉감의 ‘윤활젤’을 사용하면 성관계 시 마찰과 통증을 줄일 수 있어요. 단, 윤활젤은 임시방편이에요. 질건조증의 원인은 다양하니 증상이 심하다면 꼭 치료 받길 바라요. 잠깐! 윤활젤은 남녀 간의 성관계뿐만 아니라 섹스토이 같은 자위도구를 사용할 때, 처음 월경컵을 질에 넣을 때도 사용할 수 있어요.

몸에 들어가도 안전할까요?

산부인과에서 질 초음파를 할 때 사용하는 투명한 젤도 윤활젤의 한 종류예요. 우리 몸에 들어갈 만큼 안전하게 만들었으니 걱정하지 말고 사용하세요. 윤활젤은 제품마다 미끈거리는 감촉, 지속성, 점도 등이 다른데요. 지속성이 높은지, 질내 환경과 비슷한 약산성인지, 방부제 성분인 파라벤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미끄러운 감촉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고르면 돼요.

윤활젤 종류별 특징

윤활젤은 성분에 따라 수용성, 지용성, 실리콘으로 나뉘어요. 각 성분별 특징을 비교해 보세요.

질액과 가장 비슷한 촉감으로 끈적임이 적고 촉촉해요. 물로 쉽게 씻을 수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형이고요. 하지만 수용성은 피부에 잘 흡수되어 듬뿍 사용하거나 여러 번 발라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요. 수용성 윤활젤을 고를 때는 글리세린 함량을 확인하세요. 글리세린 함량이 너무 높으면 질이 건조해질 수 있거든요.

오일과 비슷한 느낌으로 수용성보다 더 오래 지속돼요. 단, 물에 잘 씻기지 않고 콘돔을 손상시킬 수 있어요. 여성의 외음부나 콘돔과 함께 사용하지 말고, 마사지용으로만 사용해 주세요.

지속력은 수용성과 비슷하지만 체내에 흡수되지 않아요. 물에 쉽게 씻기지 않아 샤워장, 욕조, 수영장 등 물속에서 사용 할 때 좋아요. 하지만 실리콘으로 만든 성인용품에 사용하면 표면에 흠집을 내고, 박테리아 증식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지 마세요.

올바른 사용 가이드

윤활젤은 질액의 역할을 대신해 준다고 생각하면 돼요. 질 입구, 클리토리스, 외음부에 구석구석 발라주세요. 양은 너무 적은 것보다는 넉넉한 게 좋아요. 500원 동전 크기에서 개인의 기준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

윤활젤은 몸에 바로 바르지 말고 손바닥에 덜어 체온으로 살짝 데운 후 사용하는 게 좋아요. 체온과 온도차가 나서 차갑게 느껴질 수 있거든요. 윤활젤은 자신의 사용량을 고려해 50~120ml의 용량을 구입하세요. 대용량으로 구입해서 1년 이상 사용하면 변질될 오염이 있어요.

윤활젤, 먹어도 되나요?

인체에 무해하고 먹어도 될 만큼 안전한 성분으로 만들어지는 추세예요. 입술에 묻는 정도의 아주 소량은 신체에 큰 영향이 없지만, 많은 양을 자주 먹으면 구토나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또한 모든 제품이 안전하다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에 성분을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Advisor | 정선화

압구정 두번째봄 산부인과 원장입니다. 어린이, 청소년, 젊은 세대의 성 의식과 교육에 관심이 많으며 성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입니다. 도서 <알성달성 우리 아이 성교육> 저자로 참여했습니다.

111671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