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피임약은 무조건 ASAP!

by 해피문데이
2022.11.28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응급피임약은 사후피임약이라고도 불리며, 성관계 후 임신을 막는 약이에요. 피임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 사용할 수 있어요. 필요한 순간 당황스러워서 때를 놓치지 않도록, 올바른 사용법과 처방받을 수 있는 곳을 미리 한 번 살펴보세요.

의사의 처방이 필요해요

응급피임약은 약국에서 바로 살 수는 없고, 본인이 직접 병원에 방문해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해요. 가능하면 산부인과에서 처방받길 추천하는데요. 부작용에 대한 설명, 생리 주기에 따른 임신 가능성을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거든요. 응급피임약을 처방받을 때는 마지막 성관계 시점을 의사에게 정확하게 이야기해 주세요. 이전에 응급피임약을 복용한 적이 있는지, 있다면 언제 복용했는지 말해주면 더 좋아요.

만약 주변에 산부인과가 없다면 내과, 정형외과 등 모든 과에서 처방받을 수 있어요. 주말이나 밤이라면 응급실에서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응급피임약 가격은 병원과 약국마다 다르지만 15,000~20,000원 사이예요.

시간이 지날수록 효과가 떨어져요

응급피임약은 보통 성관계 후 3일 내 복용하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여유롭게 생각하고 느긋하게 약을 처방받거나 복용해서는 안 돼요. 최대한 빨리 복용할수록 피임 효과가 높아지거든요. 약을 처방받았다면 식사 상관없이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하세요. 또한 성공률은 약 85%로 100%가 아니기 때문에 복용 후 다음 생리가 늦어지면 반드시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세요.

가벼운 부작용이 있어요

응급피임약은 어지럼증, 두통, 구역, 복통, 유방 긴장감, 월경 지연, 부정출혈, 기분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발생 확률이 10% 정도이며, 증상이 심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져요. 부작용이 무서워 복용을 고민하지는 마세요. 혹시나 병원 방문이 꺼려진다면 요즘에는 비대면으로도 처방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의사와 대면으로 주의사항을 제대로 듣고 궁금한 점도 물어보는 걸 추천해요.

응급피임약은 ‘응급’ 상황에서만

응급피임약은 경구피임약(사전 피임약)보다 호르몬 농도가 10배 이상 높기 때문에 한시적으로만 사용하세요. 콘돔, 경구피임약 등 일반적인 피임법을 대신해서는 안 돼요. 응급피임약 복용 후 바로 경구피임약을 먹는 것도 금물이에요. 다음 월경이 시작하는지 확인 후, 월경 첫날부터 경구피임약을 복용해 주세요.

진료기록이 남나요?

응급피임약 처방 기록이 남는지 궁금하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진료기록은 의료법에 따라 본인 동의 없이는 타인이 열람할 수 없어요. 연말정산 시에도 병원명과 금액, 일자만 볼 수 있어요. 이마저도 원치 않는다면 현금 결제 후 현금영수증을 청구하지 않으면 돼요.

 

Advisor | 정선화

압구정 두번째봄 산부인과 원장입니다. 어린이, 청소년, 젊은 세대의 성 의식과 교육에 관심이 많으며 성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입니다. 도서 <알성달성 우리 아이 성교육> 저자로 참여했습니다.

21629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