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월경일 무렵 잠들기 어렵거나 잠이 너무 많아졌나요? 단순히 컨디션의 문제가 아니라 PMS(월경전증후군)일 수 있어요. PMS가 있는 여성이 불면증을 더 많이 겪는다고 보고되고 있거든요. 수면장애의 원인은 생체리듬, 호르몬, 스트레스, 정신・신체적 질환 등 다양한데요. PMS 기간에만 수면장애 증상을 겪는다면 여성호르몬의 영향 때문일 수 있어요.
수면장애는 제대로 잠을 잘 수 없는 상태를 말해요. 잠 자는 시간이 길어도 늘 피곤하다면 수면의 질은 떨어진다고 볼 수 있고요. 또한 ‘불면증’뿐만 아니라 잠이 많이 오는 ‘과수면’도 수면장애 증상이에요. 나에게 해당하는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꿀잠을 자기 위해서 지켜야 할 생활습관을 ‘수면위생’이라고 불러요. 나는 얼마나 건강한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체크해 보세요.
불면증을 해결하고 싶은 마음에 계속해서 신경 쓰면 오히려 불면증이 악화될 수 있어요. 특히 PMS 같이 불면증의 원인이 분명하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불면증의 원인이 사라지면 다시금 건강한 수면 리듬을 회복할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 불면증 해결보다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키는데 더 집중해 주세요.
수면장애가 너무 심해서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힘들거나, 만성화되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해 보세요. 전문의와 상담후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를 받을 수 있어요. 생체 리듬이 문제라면 광치료(Light Therapy), 수면에 대한 과도한 집착에는 인지행동치료를 해요. 필요에 따라 수면 진정제를 처방받을 수 있고요. 단, 수면제는 단기간 투약으로 계획을 세우는 게 좋아요.
Advisor | 조철현
세종 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입니다. 기분장애, 불안장애, 수면장애 그리고 여성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질환을 진료 및 연구하고 있어요.
블로그 링크가 클립보드에 복사되었습니다.
카카오톡, SNS 등에 링크를 붙여넣기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