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S로 잠 못 이루는 밤

by 해피문데이
2022.11.30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월경일 무렵 잠들기 어렵거나 잠이 너무 많아졌나요? 단순히 컨디션의 문제가 아니라 PMS(월경전증후군)일 수 있어요. PMS가 있는 여성이 불면증을 더 많이 겪는다고 보고되고 있거든요. 수면장애의 원인은 생체리듬, 호르몬, 스트레스, 정신・신체적 질환 등 다양한데요. PMS 기간에만 수면장애 증상을 겪는다면 여성호르몬의 영향 때문일 수 있어요.

수면장애란?

수면장애는 제대로 잠을 잘 수 없는 상태를 말해요. 잠 자는 시간이 길어도 늘 피곤하다면 수면의 질은 떨어진다고 볼 수 있고요. 또한 ‘불면증’뿐만 아니라 잠이 많이 오는 ‘과수면’도 수면장애 증상이에요. 나에게 해당하는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수면위생 체크리스트

꿀잠을 자기 위해서 지켜야 할 생활습관을 ‘수면위생’이라고 불러요. 나는 얼마나 건강한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체크해 보세요.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일어나고 잔다.
집안 실내 온도과 습도가 적당하다.
낮잠은 가능한 피하고 자더라도 30분을 넘기지 않는다.
잠을 잘 때는 조명을 모두 끈다.
잠자기 전에는 TV와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한다.
잠자기 6시간 전에는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오후 3시 이후에는 가급적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다.
침실에서는 다른 일을 하지 않고 잠만 잔다.
낮동안 적당한 실외활동을 한다.

지나치게 신경쓰면 오히려 역효과

불면증을 해결하고 싶은 마음에 계속해서 신경 쓰면 오히려 불면증이 악화될 수 있어요. 특히 PMS 같이 불면증의 원인이 분명하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불면증의 원인이 사라지면 다시금 건강한 수면 리듬을 회복할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 불면증 해결보다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키는데 더 집중해 주세요.

원인에 따른 치료방법

수면장애가 너무 심해서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힘들거나, 만성화되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해 보세요. 전문의와 상담후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를 받을 수 있어요. 생체 리듬이 문제라면 광치료(Light Therapy), 수면에 대한 과도한 집착에는 인지행동치료를 해요. 필요에 따라 수면 진정제를 처방받을 수 있고요. 단, 수면제는 단기간 투약으로 계획을 세우는 게 좋아요.



 

Advisor | 조철현

세종 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입니다. 기분장애, 불안장애, 수면장애 그리고 여성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질환을 진료 및 연구하고 있어요.

34541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