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월경컵’

by 해피문데이
2022.12.29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월경컵의 장점과 선택 기준, 사용법을 총정리했어요. 월경컵의 장점을 알게되면 써보고 싶어질 거예요!

월경컵 왜 좋을까?

월경컵은 탐폰과 마찬가지로 삽입형 월경용품이에요. 피부에 안 닿으니까 축축하지 않고 물에도 자유롭게 들어갈 수 있어요. 특히 월경량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데, 월경컵은 혈을 그대로 담는 형태라 다른 월경용품보다 수용량이 더 많거든요. 월경컵 하나로 몇 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니 환경에 도움이 되는 건 물론이고요.

그런데 실리콘 컵이 몸 안에 들어가도 안전하냐고요? 대답은 YES! 의료용 실리콘이라 몸 안에 오래 있어도 무리가 없고, 최대 12시간까지 착용할 수 있어요. 단, 권장 교체주기는 4~8시간이며 개인의 월경량에 따라 달라져요.

월경컵 어떻게 넣고 뺄까?

월경컵, 처음은 어렵지만 사용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져요. 월경컵 입구를 작게 접어 질에 직접 넣으면 되는데요. 이때 반드시 손톱은 짧게 깎고 손은 깨끗이 씻어주세요. 월경컵 접는 방법은 다양한데 초심자에게는 펀치다운 폴드를 추천해요. 입구의 한쪽을 안으로 푹 눌러 접는 방법으로 난이도가 가장 쉬워요. 질에 월경컵이 들어갔다면 손잡이가 질 안쪽에 들어갈 때까지 넣어주세요. 질 안에서 잘 펴졌다면 손잡이를 살짝 당겼을 때 팽팽한 느낌이 들 거예요.

삽입도 잘 했으니 꺼내기도 문제없어요! 질 안으로 손가락을 넣어 손잡이를 잡아주세요. 월경컵을 아래로 천천히 잡아당긴 뒤 몸통을 눌러 진공 상태를 풀어주세요. 그다음 손잡이나 몸통 하단부를 잡고 천천히 꺼내 주세요. 월경컵은 질 안에 그대로 고정돼 있는 게 아니라 조금씩 움직일 수 있어요. 손가락을 넣었을 때 손잡이가 잡히지 않는다면 당황하지 말고 5~8회 정도 아랫배에 힘을 주세요. 월경컵이 아래로 이동해 손으로 잡을 수 있어요.

외출 시에도 쉽고 간편하게

월경컵, 외출 시 교체하는 방법도 간단해요. 월경컵을 꺼내 혈을 비우고 다시 착용해 주세요. 위생을 위해 꼭 물로 헹군 뒤 다시 넣어주세요. 세면대에서 세척이 어려운 경우, 물병을 화장실에 가지고 들어가 월경컵을 담근 뒤 흔들어 헹궈 주세요.

꼭 소독하고 보관하기

월경 중에는 물로만 헹궈 사용해도 괜찮지만, 찝찝하다면 비누나 약산성 여성청결제로 세척해 주세요. 단, 이때 청결제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물로 깨끗하게 헹구는 게 중요해요. 월경기간이 끝났다면 팔팔 끓는 물에 소독 후 보관해 주세요. 전용 실리콘 케이스에 월경컵과 물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5분간 돌려주면 간편해요. 소독 후 보관해둔 월경컵은 다음 월경일 무렵 한 번 더 소독하고, 사용하기 직전 물로 씻어서 착용해 주세요. 실리콘은 뜨거운 물에 소독해도 모양이 달라지지 않아요.

월경혈이 새거나 불편하다면

❶월경혈이 샌다면 월경컵이 덜 펴지거나 충분히 들어가지 않았을 수 있어요. 손가락으로 월경컵의 상태를 확인해 하단부를 눌러 펴거나 조금 더 깊이 밀어 넣어보세요.

❷컵도 잘 펴졌고 충분한 깊이로 들어갔는데 문제가 있다면 위치가 잘못됐을 수 있어요. 이때는 꺼내서 다시 넣어보세요.

❸잘 착용했는데 불편하다면 내 질보다 월경컵이 길 수 있어요. 사이즈를 바꿔보길 추천해요.

❹질 근육이 약한 사람은 단단한 월경컵 사용 시 방광 압박감이 느껴질 수 있어요. 월경컵은 둥그런 모양인데, 질은 납작하거든요. 이때는 비교적 말랑한 월경컵을 사용해 보세요.

나에게 잘 맞는 골든컵 찾기

tip. 자신의 자궁경부 높이를 모르겠다면?
중지를 질 속에 넣어 재보세요. 중지가 두 마디 들어갔을 때 자궁경부에 닿으면 ‘숏’. 중지가 거의 다 들어갔을 때 손끝이 자궁경부에 닿거나 자궁경부가 만져지지 않는다면 ‘미디엄’을 추천해요.


 

 

Advisor | 해피문데이 제품 개발자 휘

월경컵을 처음 사용해본 뒤 다른 사람들에게도 꼭 소개하고싶어 1년 11개월 동안 제품을 개발했어요. 모양, 강도, 손잡이, 길이를 세심하게 고려해 누구에게나 편한 해피문데이 베이직컵을 만들었어요.

5679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