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은 월경량! 줄일 수 있다고?

by 해피문데이
2023.1.27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생리대나 탐폰이 1~2시간이면 흠뻑 젖을 정도로 월경량이 많나요? 흔히 월경과다는 어쩔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얼마든지 치료받을 수 있어요.

월경과다도 치료받을 수 있어요

우리나라 여성 10명 중 4.3명이 월경과다 증상을 자주 또는 항상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하지만 대부분 월경과다를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고는 인식하지 못했어요. 월경량이 많아서 일상생활이 불편함하다면 원인을 파악해 적극적인 치료를 받길 추천해요. 우리의 월경기간이 보다 편안해지길 바라요!

*2021 바이엘코리아 월경과다증 인식 및 치료 현황 설문조사 결과

월경과다 체크리스트

의학적으로 한 주기에 월경량이 80mL 이상이면 월경과다라고 봐요. 하지만 내 월경량을 수치로 계산하기는 어려워요. 일상생활에서 판단할 수 있는 증상으로 내 월경량을 체크해 보세요.

☐ 월경량이 많아 월경용품을 평소의 2배 이상 사용했다.

☐ 생리대 또는 탐폰이 흠뻑 젖을 정도로 월경량이 많아 1시간에 1회 이상 교체를 반복했다.

☐ 월경량이 많아 취침 중에 월경용품을 교체했다.

☐ 월경 중 100원 동전 크기 이상의 응고된 핏덩어리가 나왔다.

☐ 월경기간이 8일 이상 지속됐다.

☐ 월경 중 피곤함, 무력감, 숨이 가빠지는 증상을 경험했다.

☐ 월경기간 내내 아랫배 통증이 지속됐다.

월경량을 줄이고 싶다면

초경 시작 또는 1~2년 이후부터 계속 월경량이 많았다면 선천적으로 월경량이 많다고 볼 수 있어요. 이때는 피임약, 지혈제, 소염진통제, 자궁내장치 등으로 월경량을 줄일 수 있어요.

하지만 갑자기 월경량이 많아졌다면 자궁 내막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이때는 원인을 파악해 알맞은 치료를 받으세요. 월경과다의 원인은 자궁내막 용종, 자궁선근종, 자궁근종, 혈액 관련 질환 등 다양하며 피임약, 자궁내호르몬방출장치, 지혈제, 수술 등의 치료를 받을 수 있어요.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산부인과에서 꼭 진단받으세요.

빈혈은 꼭 치료받으세요

월경과다가 심하거나 오래 지속되면 빈혈이 생길 수 있어요. 빈혈은 혈색소가 일정 기준 아래로 떨어져 유지되는 상태예요. 혈색소는 우리 몸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곤함, 무력감, 숨이 가빠지는 증상을 겪을 수 있어요. 두통이나 멍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요. 월경량이 많으면서 어지럽고 피곤하다면 꼭 치료받으세요.

8184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