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에 관한 오해와 진실 10가지

by 해피문데이
2023.5.30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친구와 월경기간이 비슷해진다

하루 종일 학교나 회사에서 함께 생활하면 생체리듬이 비슷해져 월경주기가 같아진다는 말이 있는데요. 이에 대한 의학적 근거는 부족해요. 개인마다 월경주기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월경은 약 한 달 주기로 돌아오고 4~6일간 지속되죠. 그 기간이 꽤 길기 때문에 겹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게 의학적으로 더 정확해요.

월경기간에는 샤워하면 안 된다

월경기간에는 혈과 땀 등으로 인해 평소보다 청결에 더 신경 써야 해요. 흐르는 물에 몸을 씻는 샤워는 얼마든지 해도 좋아요. 단, 월경 중에 욕조에 너무 오래 몸을 담그는 것은 위생상 추천하지 않아요. 또한 질 내 pH가 높아져 있기 때문에 평상시보다 세균 감염에 취약해요. 목욕하는 공간의 위생에 유의하고,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대중목욕탕은 피해주세요.

월경 후 살이 빠진다

월경 전에는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몸이 수분을 잡아두어 일시적으로 부었다가, 월경 시작과 함께 부기가 빠지면서 체중이 줄어든 것처럼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실제로 살이 더 빠지는 것은 아니에요. 만약 다이어트를 한다면 월경주기를 신경쓰기보다는,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걸 추천해요.

월경기간에 성관계하면 임신하지 않는다

매우 드물지만, 월경기간에도 피임 없이 성관계를 하면 임신 가능성이 있어요. 배란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불규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정자는 여성의 몸속에서 최장 5~6일간 사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월경 주기가 매우 짧거나 불규칙한 여성이라면 더욱 유의하세요. 또한 배란혈을 월경혈로 오해해 주기를 잘못 인지하는 경우도 있고요.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피임하고, 월경 중 성관계는 감염의 위험이 커지므로 위생에 더욱 신경 써주세요.

초경을 빨리 시작하면 키가 안 큰다

보통 초경 이후로는 성장호르몬보다 성호르몬의 영향이 더 커져 성장 속도가 느려져요. 하지만 초경과 키의 상관관계는 개인차가 매우 커서 명확하게 말할 수는 없어요.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 충분한 수면 등으로 성장 환경을 조절할 수 있고요.

월경통 진통제는 내성이 생긴다

진통제는 크게 마약성과 비마약성으로 나뉘어요. 의존성이 생길 수 있는 마약성 진통제와 달리, 비마약성 진통제는 의존성이 생기지 않아요. 우리가 월경통 완화를 위해 먹는 해열 진통제, 소염 진통제는 비마약성에 해당해요. 따라서 중독이나 의존, 내성을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그러니 월경통이 심할 땐 무조건 견디기보다는 약을 먹는 걸 추천해요.

체내형 월경용품을 사용하면 질이 늘어난다

우리 질은 점막과 근육 조직으로, 출산 시 아기 머리가 나올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탄력적이에요. 임신과 출산, 질의 노화로 인해 근육층이 이완해 질이 늘어날 수는 있지만, 월경기간 동안 체내형 월경용품을 삽입한다고 질 근육이 늘어난다고 보기는 어려워요.

월경통은 유전이다

병적 요인이 없는 일차성(원발성) 월경통과 달리, 이차성(속발성) 월경통은 질환에 의해 생겨요. 이러한 질환은 어느 정도 유전적 영향이 있고요. 월경통이 있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해 질환에 의한 월경통인지 진단받길 권장해요.

월경 중에는 격한 운동을 하면 안 된다

컨디션이 좋은 상태라면 격한 운동을 해도 돼요. 다만 월경 중에는 관절 주변 근육과 인대 조직을 이완하는 릴렉신 호르몬이 분비되니, 다치지 않게 신경 써 주세요. 거꾸로 매달리는 자세는 혈류 방향을 역전시켜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월경 중에는 헌혈하면 안 된다

성인의 한 주기 월경량은 평균 30~80mL 정도로 헌혈에 지장을 주는 수준은 아니에요. 또한 헌혈 전에는 혈액, 혈압, 혈소판 수 등을 측정해 빈혈 여부를 확인해요. 이 검사를 통과했다면 월경 여부와 상관없이 헌혈할 수 있어요. 단, 월경량이 많은 편이라면 검사를 통과하기가 어려울 수 있겠죠.

 

Advisor | 안명옥

산부인과 전문의로 차의과학대학교 교수,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으로 일했습니다. 강남차병원에서 여성평생건강관리 클리닉과 소녀들의 산부인과를 개설하여 진료했습니다. 저서로 〈루나레나의 비밀편지〉, 〈당당한 임신, 똑똑한 태교〉 등이 있습니다.

5991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