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내 월경이 멈춘다면?

by 해피문데이
2023.7.27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조기난소부전이란?

흔히 ‘조기 폐경(완경)’*으로 알려진 조기난소부전은 만 40세 이전에 월경이 멈추는 질환이에요. 평균 완경 연령인 44~55세보다 훨씬 빨리 찾아오는 거죠. 전 세계 여성의 1% 정도가 겪으며, 30세 이전에도 1,000명 중 1명 꼴로 드물지 않게 발생해요.

*공식 등재된 의학용어에 맞춰 '조기 완경' 대신 '조기 폐경'으로 표기합니다.

조기난소부전, 이렇게 찾아와요

초기에는 월경기간이 짧아지고 불규칙해지다가 점차 월경 주기가 길어져 완경이 되는 게 특징인데, 이때 안면 홍조나 불면증 등 갱년기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단순히 월경이 불규칙하다고 생각하다가 뒤늦게 조기난소부전으로 진단받는 경우가 많아요. 이 외에 특별한 증상 없이 어느 날 갑자기 월경이 멈추는 경우도 있어요.

왜 월경이 일찍 멈춰요?

사실 조기난소부전은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그 중에서도 원인을 찾자면, 무리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흡연 등이 있어요. 특히 지나친 저체중일 경우 조기난소부전의 위험이 증가해요. 따라서 평소에 자신의 월경 주기를 지켜보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금연하는 것이 좋아요. 그 외 원인으로는 난소 수술 경험이나 유전적 요인, X염색체 부족으로 난소 기능 장애가 발생하는 터너 증후군 등이 있어요.

조기난소부전 체크리스트

월경을 몇 개월 동안 하지 않는다고 반드시 조기난소부전인 건 아니에요. 하지만 월경주기가 점차 길어지면서 갱년기 증상이 동반된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아요.

최소 4개월 이상 월경을 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월경량이 최근 2~3개월 동안 급격하게 감소했다.
월경을 연간 8회 미만으로 한다.
얼굴 또는 목 부위가 붉어지고 땀이 나는 안면 홍조가 있다.
피로감, 불면증이 계속된다.
질건조증으로 인해 불편함이 느껴진다. 불안, 우울, 감정 변화 등이 나타난다.

부작용을 막기 위한 호르몬 치료

보통 완경이 되면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 골다공증이나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이 크게 증가해요. 마찬가지로 조기난소부전으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부족한 상태가 되면 뼈, 심혈관계, 비뇨생식기계 등이 영향을 받아요. 따라서 관련된 질환을 막기 위해 평균 완경 나이인 만 50세까지 호르몬제를 복용해 여성호르몬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치료를 받아요.

불가능하지 않은 임신

조기난소부전을 진단 받았다고 해서 임신이 안 되는 건 아니에요. 환자의 약 5~10%는 배란과 임신, 출산이 가능해요. 간혹 조기난소부전 초기에는 난소 기능이 회복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물론 난소기능이 완전히 회복되는 것은 아니고 아주 약하게 남아있는 것이라서 다시 무월경이 될 수 있어요. 이때 임신을 원한다면 지체하지 말고 난자를 채취해 시험관에서 수정시키는 ‘시험관 시술’을 시도하는 게 좋아요. 타인에게 난자를 받는 ‘난자 공여’라는 방법도 있고요. 하지만 출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성호르몬 자체가 부족한 상태라면 임신이 어려울 수 있어요.

조기난소부전이 걱정된다면, 난소 나이 체크!

혹시 조기난소부전의 가능성이 걱정된다면 난소기능(AMH) 검사를 받아보세요. 흔히 난소 나이 검사로도 불리며, 난자를 담고 있는 주머니 ‘난포’에서 나오는 호르몬을 측정하는 검사예요. 난소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에 받으면 좋아요. 평균 연령보다 호르몬 수치가 낮으면 남들보다 조기난소부전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이때 임신을 원하는 상황이라면, 난자 냉동 등 대비책을 마련할 수 있겠죠. 난소기능 검사는 간단한 혈액 검사로, 난임 치료가 목적이라면 연 1회 건강보험 혜택도 받을 수 있어요.

 

Advisor | 주창우

산부인과 전문의이자 서울 마리아병원 진료부장입니다. 난임 부부들에게 희망을 안겨드렸을 때, 난임으로 오랜 시간 고생하셨던 분들이 임신에 성공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15304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