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 월경 미루기, 치료까지! 모두 가능한 경구피임약

by 해피문데이
2023.9.22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경구피임약은 이름 때문에 ‘피임’을 목적으로만 사용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월경을 미루거나 월경량과 주기 조절, PMS 개선을 위해 사용하기도 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틴 성분이 복합된 일반적인 피임약만 다룰 예정이에요. 순아리, 포머렐 같이 프로게스테론 성분만 함유된 피임약은 복용법 등이 아래 내용과 다를 수 있어요.

경구피임약의 다양한 쓰임새

피임을 목적으로

처음 피임약을 시작한다면 월경이 시작되는 첫날부터 복용하면 되고 바로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월경 첫날에 시작하지 못했다면 월경 시작일로부터 5일 내 복용을 시작해도 괜찮아요. 하지만 이 경우 첫 7일 동안은 피임 효과가 완전하지 않아서 콘돔 등 별도의 피임 방법을 병행해 주세요. 월경 시작 5일 이후라면, 다음 월경을 기다렸다가 복용을 시작하는 게 효과나 부작용 측면에서 더 좋아요.

월경을 미루고 싶을 때

시험이나 여행 등의 일정으로 월경을 미루고 싶을 때도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돼요. 이때는 월경 예정일로부터 늦어도 일주일 전에는 피임약을 복용해야 해요. 월경 지연을 원하는 날짜까지 여유가 있고, 확실하게 하고 싶다면 한 번의 월경주기(28일) 이전부터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는 것도 좋아요. 피임약을 복용하기 시작했다면 월경을 미루고 싶은 날까지 매일 복용하면 돼요.

주의할 점은 월경 예정일 7~10일 전에 피임약 복용을 시작했을 경우 난자는 이미 배란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피임 효과는 없어요. 따라서 이 기간에 피임을 원한다면 콘돔 등 이중피임을 해주세요.

월경 문제 치료를 위해

피임약의 원리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복용해서 난포의 성숙과 배란을 막는 거예요. 이 과정에서 자궁내막도 얇게 유지돼 월경량이 줄어들 수 있어요. 그래서 경구피임약을 월경과다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해요. 또한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해 월경주기를 규칙적으로 만들고, PMS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요. 일부 경구피임약은 여드름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고요. 단, 질환 치료가 목적이라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세요.

*PMS 개선을 위해서는 드로스피레논 성분이 들어간 야즈, 야로즈 등의 특정 피임약이 효과가 좋아요. 전문의약품이라 병원에서 처방받아야 해요.

피임약의 올바른 복용방법

보통 경구피임약은 21알 또는 28알짜리가 있어요. 21알짜리 약은 다 먹고 일주일간 휴약기를 가진 후 새로운 약을 시작하면 되고, 28알짜리 약은 휴약기 없이 계속 복용해요. 28알짜리 약은 호르몬이 없는 위약이 포함돼 있어 휴약기를 갖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내거든요. 위약은 휴약기에도 약을 복용해 약 먹는 시간을 깜빡하지 않게 도와줘요. 참고로 최근에는 위약 없이 28일 내내 먹는 저용량의 호르몬제도 생겼다고 해요.

복용을 시작했다면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만약 깜빡했다면 12시간 이내일 경우 그 즉시 복용하고, 다음 복약 시간에 평소대로 복용하면 돼요. 12시간 이후라면 그 즉시 복용하되 다음 복약 시간이 가깝다면 한 번에 두 알을 먹는 것도 가능해요.

부작용, 미리 알아두세요

경구피임약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부정출혈이에요. 몸이 피임약에 적응하면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현상으로 3개월 정도 지나면 몸이 적응하면서 사라져요. 만약 3개월 이상 부정출혈이 지속된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해 원인을 확인해 보세요.

이외에 복용 초기에는 복부팽만, 구역감, 두통, 유방 통증, 부종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3개월 이내 개선된다고 해요. 하지만 심한 두통, 시야 이상, 가슴과 다리 통증, 복통이 있다면 주의하세요. 혈전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증상이에요. 해당 부작용이 나타나면 즉시 피임약을 중단하고 병원을 방문하세요.

경구피임약 복용 FAQ

Q 피임약 복용 중에도 월경을 하나요?

정확히 말하면 월경이 아니라 배란이 없는 ‘소퇴성 출혈’이에요. 소퇴성 출혈은 보통 휴약 2~3일 차 또는 위약을 먹는 기간에 시작돼요. 사람마다 출혈이 지속되는 기간이 다른데, 출혈이 끝나지 않아도 복용법에 따라 새 약을 시작해야 해요. 사람마다, 또는 복용 시간을 정확히 지키지 않은 경우 출혈이 없을 수 있어요. 이때는 테스트기로 임신을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출혈이 없어도 임신테스트기 결과 임신이 아니라면 다음 팩을 복용하면 돼요. 피임약 복용을 완전히 중단하면 2~3일 내에 배란 없는 출혈인 ‘소퇴성출혈’이 나오고 배란을 하는 월경주기 사이클이 다시 시작돼요.

Q 피임약을 오래 먹으면 임신이 안 되나요?

피임약은 임신 가능성에 영향을 주지 않아요. 경구피임약 복용 중단 후 첫 몇 달간은 임신율이 조금 떨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일시적인 현상으로 대부분 다음 월경 주기부터 평소대로 돌아와요. 피임약을 과거에 먹었더라도 아기에게 기형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장기 복용 후 가임력이 떨어졌다면 나이가 많아진 게 더 큰 원인이에요.

Q 경구피임약의 피임률은 어느 정도인가요?

경구피임약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먹기만 하면 피임률이 99%에 가까워요. 따라서 복용 시간이 불규칙하거나 깜빡하는 날이 많다면 높은 피임률을 보장할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해요.

Q 휴약기 없이 계속 복용해도 되나요?

피임약은 세 번 정도의 월경주기까지는 휴약기 없이 연달아 먹을 수 있어요. 또한 휴약기는 편의상 7일로 정해져 있지만, 이보다 하루 이틀 줄이는 건 괜찮아요. 단, 휴약기가 7일보다 더 길어지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월경 후 배란할 수 있기 때문에 피임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연달아 먹으면 부정출혈이 나타날 가능성이 계속 높아지기 때문에 2~3달에 한 번은 휴약기를 가지는 게 좋아요.

Q 병원처방과 약국 판매용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피임약은 약국에서 바로 구입 가능한 ‘일반의약품’과 병원에서 처방받아야 하는 ‘전문의약품’이 있고, 그 안에서도 성분별로 종류가 다양해요. 전문의약품은 일반의약품에 비해 장점도 있지만 부작용의 위험도 있어 전문의 상담이 필요해요. 일반인은 자신의 상황에 맞춰 피임약을 선택하기는 어려워요. 따라서 피임약을 처음 시작하거나 변경하고 싶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길 권해드려요.

Q 경구피임약 복용으로 월경량이 줄거나 안 할 수도 있나요?

피임약을 먹으면 자궁내막이 얇게 유지되면서 월경량이 줄어들 수 있어요. 에스트로겐 양이 적은 피임약의 경우 아예 월경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요. 월경량 감소 이외의 다른 부작용이 없었고, 복용법도 잘 지켜서 복용했다면 몸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 가능성이 높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Q 먹다가 임의로 중단해도 되나요?

더 이상 경구피임약을 복용할 필요가 없다면 중단해도 돼요. 하지만 복용 중단 후 호르몬의 영향으로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월경 주기가 2~3개월 정도 불규칙해질 수 있어요.

Q 경구피임약을 먹어도 월경일 미루기에 실패할 수 있나요?

월경 예정일 7~10일 전에 피임약 복용을 시작했다면 계획대로 월경을 미룰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너무 늦게 복용을 시작했거나, 복용 시간이 불규칙했다면 실패할 가능성도 있어요.

Q 응급피임약 먹고 경구피임약 바로 먹어도 되나요?

응급피임약의 종류에 따라 달라요. 응급피임약을 처방받을 때부터 전문의에게 상의하는 게 좋습니다. 응급피임약을 복용했다면 월경 시작을 통해 임신이 되지 않았는지 확인 후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길 추천할게요.

Q 경구피임약 마지막 1알 복용을 놓쳤을 때 바로 휴약기를 가져도 괜찮나요?

1알은 바로 휴약기를 가져도 괜찮고 피임 효과는 유지돼요. 하지만 2~3알을 놓쳤다면 피임 효과가 떨어져요. 일주일 정도는 이중피임을 해주세요.

tip. 경구피임약과 응급피임약은 달라요

경구피임약은 ‘입으로 먹는’ 피임약이라는 뜻이에요. 평소에 꾸준히 복용하는 ‘사전피임약’과 성관계를 가진 후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해야 하는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이 있는데요. 보통 경구피임약은 사전피임약의 의미로 사용돼요. 사후피임약에 대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Advisor | 추성일 

헤스티아 여성의원 대표원장이자, 유튜브 〈우리동네 산부인과〉에서 올바른 여성 건강 정보를 전하고 있습니다. 여성이 건강하면 모두가 행복해진다고 믿습니다.

37746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