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중 월경전증후군이 아닌 것은?

by 해피문데이
2023.10.26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갑자기 달콤한 음식이 당기고, 아랫배가 슬슬 아프면 월경이 다가오는 것을 체감해요. 하지만 간혹 두통이나 변비, 부기가 심해지면 “이것도 월경전증후군인가?” 헷갈리는데요. 다양한 월경전증후군의 증상과 대처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아주 흔한 증상이에요

식욕 조절이 잘 안 돼요

월경 전 달콤한 음식이 당기는 이유는 인슐린 때문인데요. 인슐린은 혈액 속의 당분을 세포로 가져와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해요. 그런데 월경 전에는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혈액 속에 당분이 충분해도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어요. 호르몬의 변화로 감정 기복이 생기면 식욕을 절제하기 어려워지기도 하죠. 이 시기에는 약간의 여유를 가져도 괜찮아요. 단, 지나치게 많이 먹지는 말 것. 고지방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월경통이 심해질 수 있어요.

여드름이 나요

월경 전에는 프로게스테론 농도가 높아지면서 피지 분비가 활발해져요. 피부에 윤기가 흐르기도 하지만, 모공에서 세균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죠. 여드름은 손으로 짜지 말고, 세안을 깨끗이 하는 등 위생 관리에 신경 써주세요.

허리가 아파요

월경 전에는 부종으로 무거워진 몸이 허리의 신경을 누르고, 자궁 수축에 의한 근육통으로 허리가 아플 수 있어요. 근육을 풀어주고 체액 순환을 도와주면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에요. 통증 부위에 온찜질을 하거나 산책, 가벼운 조깅, 스트레칭 등 몸을 움직이면 도움이 돼요.

한 번쯤 겪어봤을 거예요

가슴이 뭉치고 아파요

월경전증후군의 증상으로 가슴이 커지고 민감해질 수 있어요. 유두와 겨드랑이 사이에 찌릿찌릿한 통증, 유방이 붓는 느낌, 뻐근함, 화끈거림, 간지럼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고요. 온열팩 등으로 가슴을 따뜻하게 해 혈액순환을 돕고, 가슴을 지지하는 속옷을 입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돼요.

배에 가스 차고 변비가 생겨요

월경 전에는 배변 활동이 둔해져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이때는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채소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면 좋아요. 배를 시계 방향으로 문지르는 복부 마사지를 하면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두통이 심해요

월경 전 호르몬의 변화는 뇌혈류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편두통은 통증의 정도가 심하고, 머리가 둥둥 울리는 듯한 증상이 특징이에요. 보통 월경 2~3일 전에 시작돼 월경 직전 통증이 가장 심해요. 일반적인 PMS 증상은 월경이 시작하면서 사라지지만, 편두통은 월경기간에도 증상이 이어질 수 있어요. 편두통이 심할 때는 무작정 참지 말고 진통제를 복용하세요. 월경 전마다 증상이 반복된다면 경구피임약으로 호르몬을 조절하는 치료를 받을 수도 있어요. 머리에 피가 몰려있는 상태이므로 어깨, 목, 귀 뒷부분, 두피 등을 시원하게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아요.

너무 졸리거나 잠이 안 와요

PMS 기간에만 수면장애 증상을 겪는다면 여성호르몬의 영향 때문일 수 있어요. 잠이 안 오는 ‘불면증’뿐만 아니라 잠이 많이 오는 ‘과수면’도 수면장애 증상이고요. 수면장애의 원인이 PMS로 분명하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불면증의 원인이 사라지면 다시금 건강한 수면 리듬을 회복할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 잠자기 전 어두운 환경을 만들고 스마트폰을 내려놓는 등 건강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설사를 해요

월경 시작 직전에는 자궁뿐만 아니라 장도 함께 수축하면서 설사를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설사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미생물, 음식 알레르기 등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으니 월경 외 다른 원인은 없는지 잘 살펴보세요.

이것도 월경전증후군이에요

속이 메스껍고 소화가 안 돼요

흔한 증상은 아니지만, 메스꺼움과 구토도 월경전증후군 중 하나예요. 호르몬의 변화가 원인으로 월경이 시작하면 대부분 사라져요. 메스꺼움을 줄일 수 있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하고, 증상이 심하다면 진료를 통해 약 처방을 받는 것도 추천해요.

다리가 저려요

자궁 근육이 강하게 수축하고, 골반 내 혈액순환이 안 되면서 다리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발바닥을 충분히 마사지하고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면 도움이 돼요. 혈액순환을 방해하지 않도록 트렁크 팬티 등 압박감이 없는 속옷을 입는 것도 방법이에요. 증상이 심하다면 경구피임약으로 호르몬을 조절하는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어요.

몸이 붓고 무거워요

월경 전에는 체내에 저장되는 수분이 많아져요. 이 때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몸이 붓고 피로를 느낄 수 있어요. 월경 전마다 부기가 심하다면, 평소에 짠 음식을 덜 먹고 운동을 하면 체내 수분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돼요. 필요에 따라 경구피임약이나 다른 약으로 증상을 조절해 볼 수도 있어요


 

Advisor | 주창우 

산부인과 전문의이자 서울 마리아병원 부원장입니다. 질병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보듬어 줄 수 있는 의사가 가장 훌륭한 의사라 생각합니다.

12514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