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러라면 꼭 체크해야 할 ‘PCOS’

by 해피문데이
2023.12.28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목차
월경이 평소와 조금 다르거나 한두 번 건너뛰는 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하지만 주기가 계속 불규칙하다면 ‘다낭난소증후군 (polycystic ovary syndrome, PCOS)’을 의심해 보세요. 다낭난소증후군은 전 세계 여성 7~10명 중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꽤 흔한 질환이에요.

단, 월경이 항상 규칙적이었는데 이번에만 늦어진다면 임신 가능성을 먼저 고려해주세요!

월경주기가 불규칙하다면 PCOS 의심!

다낭난소증후군은 호르몬 관련 대사 질환이에요. 배란 장애로 인해 월경이 불규칙하고, 호르몬의 영향으로 다모증, 탈모, 심각한 여드름, 정서적 불안정 등의 증상이 나타나죠. 
비만, 임신성 당뇨, 제2형 당뇨,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높이기도 하니 잘 파악하고 관리하는 게 좋아요.

PCOS 의심 체크리스트

아래 체크리스트에서 해당하는 사항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해 보세요.

배란 장애

초경 후 3년 이상 지났고, 월경주기가 심하게 불규칙하다 (21일보다 짧거나 35일보다 긴 월경주기 또는 1년에 8번 미만의 월경)
월경을 하지 않는다 (3개월 이상)

남성 호르몬 과다 의심 증상

다른 사람들에 비해 얼굴이나 배에 털이 많다
심한 여드름이 난다

가족력

가까운 가족 (어머니, 이모, 자매) 중 다낭난소증후군 진단을 받은 사람이 있다
불규칙한 월경주기나 난임의 집안 내력이 있다

다낭난소증후군은 사람, 연령, 인종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요. 그래서 명확한 진단 기준을 세우기가 어렵지만, ▴배란 장애, ▴남성 호르몬 과다 증상, ▴다낭난소1) 이렇게 3가지를 중요하게 확인해요.

다낭난소

월경을 안 해서 편한데 치료를 받아야 할까?

월경을 드물게 하는 경우, 오히려 편하고 좋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불규칙한 월경이 반복되면 자궁내막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답니다. 월경이 계속 불규칙하거나 3개월 이상 안 한다면 꼭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불규칙한 월경으로 병원에 가면 피임약을 처방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호르몬 피임약은 남성 호르몬의 생성과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다모증과 여드름 개선에도 도움이 돼요.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극복하기

2023년 새로 개정된 다낭난소증후군 진단 및 치료 가이드라인은 ’우선 모든 다낭난소증후군 환자에게 생활 습관을 교정하도록 하라’고 권장하고 있어요. 건강한 생활 습관은 당 대사와 지질 대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체중에 관계없이 다낭난소증후군 증상을 대부분 완화시켜줄 수 있어요.

다낭난소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학계에서는 인슐린 저항성2)을 가장 유력한 기전으로 보고 있어요. 그 외 다른 호르몬과 생활 습관도 영향을 줄 수 있고요.

인슐린 저항성

과일, 채소, 통곡물처럼 혈당 지수가 낮은 식단을 꾸준히 섭취해 주세요. 단, 원푸드 다이어트나 영양이 불균형한 식단은 다낭난소증후군의 적이니 주의! 규칙적인 운동도 빼놓을 수 없겠죠?

이노시톨이 도움이 될까?

여러 연구 결과, 적정량의 이노시톨을 3개월 이상 꾸준히 섭취했을 때 인슐린 저항성 지수가 개선됨을 관찰했어요. 학계 및 임상에서는 약 10여년 전부터 다낭난소증후군에 이노시톨을 사용하는 시도가 이어져 왔죠. 이노시톨의 도움을 받아 인슐린 저항성을 낮춤으로써 남성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난소 기능을 높여 다낭난소증후군 증상을 개선하는 연쇄 효과를 노리는 거예요.

부인과 내분비학 교과서에도 이노시톨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어 있답니다. 임신 계획이 있는 다낭난소증후군 환자라면 이노시톨과 엽산을 함께 먹으면 좋아요.


 

Advisor | 추성일 

헤스티아 여성의원 대표원장이자, 유튜브 〈우리동네 산부인과〉에서 올바른 여성 건강 정보를 전하고 있습니다. 여성이 건강하면 모두가 행복해진다고 믿습니다.

  1. 다낭난소 : 난자를 담는 주머니를 난포라고 부르는데, 배란이 되지 않은 채 과도한 자극을 받은 난포가 난소 안에 몽글몽글 많이 보이는 걸 ‘다낭난소’라고 해요. 난포가 너무 많으면 서로 경쟁을 일으켜 배란에 문제가 생기고, 그 결과 월경이 불규칙해지죠. 다낭난소는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2. 인슐린 저항성 : 인슐린 저항성이란 혈당 조절 호르몬인 인슐린이 제 기능을 못하는 상태를 말해요. 그러면 우리 몸은 인슐린을 더 많이 만들고, 그렇게 혈액 속 인슐린이 너무 많아지면 남성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는 자극으로 이어져 다낭난소증후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17233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