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옷, 어딘가 불편하다면? 내 몸에 맞는 속옷 찾기!

by 마른파이브
2024.10.7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1. 지금 입는 속옷, 내게 맞는 걸까요?

속옷은 개인 위생에 중요할 뿐더러 신체의 편안함에 큰 영향을 줘요. 맞지 않는 속옷이 하루 종일 신경 쓰인 적이 있다면 이 글을 주목해 보세요. 보편화된 속옷에 몸을 맞추기 보다, ‘나’에게 맞는 속옷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1) 나의 속옷 체크리스트
지금 내가 입고 있는 속옷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속옷을 입으며 무심코 지나쳤을지도 모를 사항을 체크해 보세요.

a. 속옷을 벗은 후에 자국이 1시간 이상 유지돼요.
b. 브라 밖으로 살이 튀어나오거나 컵이 윗가슴을 파고들어요.
c.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몸을 좌우로 움직였을 때 브라가 함께 올라가거나 접혀요.
d. 브라의 앞부분이 들떠요.
e. 옆라인이 겨드랑이를 파고 들어 답답해요.
f. 브라의 등라인이 앞부분과 수평이 아니라 위쪽으로 올라가요.
g. 팬티를 입고 앉아 있을 때 배나 외음부에 압박감이 느껴져요.
h. 속옷 안에 땀이 차고 열기가 갇히는 듯이 느껴져요.

a, b. 브라 사이즈가 작을 수 있어요
c. 하단 밴드가 잡아주는 느낌 없이 함께 돌아간다면 사이즈가 큰지 확인해 주세요. 안으로 접힌다면 사이즈가 작을 가능성이 있어요.
d. 브라 사이즈가 크거나 브라가 가슴 형태와 안 맞는 경우예요.
e, f. 암홀이 불편하거나 어깨 스트랩이 짧을 수 있어요.
g. 팬티 사이즈가 타이트 하거나, 체형과 팬티 형태가 안 맞을 수 있어요.
h. 내 몸에 맞는 소재가 아닌지 점검해 보세요.

위 체크리스트에 해당하는 사항이 있다면 속옷의 사이즈를 다시 측정해보거나 체형에 맞는 타입의 속옷을 찾아보는 것이 좋아요.

2. 내게 맞는 사이즈부터 속옷 타입까지, 어떻게 고를까요?

매장에 가서 사이즈를 재보니 평소 입던 속옷과 사이즈가 달랐다는 후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속옷은 체형에 맞아야 편안하게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사이즈가 세분화되어 있어요.
1) 브라 사이즈 측정 방법
속옷은 불과 몇 cm 차이로 사이즈가 달라져요. 정확하게 사이즈를 재보아요.
브라 사이즈 표
브라 사이즈에서 숫자는 가슴 밑둘레를, 알파벳은 컵사이즈를 의미해요.
브라 사이즈 재는 법
1. 평소와 같이 자연스럽게 호흡하며 가슴 가장 밑부분을 조이지 않는 정도로만 줄자를 수평으로 당겨 둘레를 재요.
2. 몸을 45도로 숙인 뒤, 가슴의 가장 튀어나온 유두 부분을 지나가게 윗가슴 둘레를 재요.
3. 윗가슴 둘레에서 밑가슴 둘레를 빼면 나의 컵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어요.
TIP! 패드가 없는 얇은 브라를 착용한 상태로 측정하면 더 정확해요
2) 가슴 유형 별 브라 타입 추천
사이즈를 잘 맞춰 브라를 구매해도, 밑둘레는 맞지만 컵이 남거나 가슴을 모아주는 느낌이 없는 등 착용감이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사람마다 가슴 모양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브라의 형태에 따라서도 착용감이 달라져요.
작은 가슴 이미지
작은 가슴
가슴이 작다면 패드가 들뜨는 게 불편할 수 있어요. 브라를 착용했을 때 윗가슴 부분이 들뜬다면 하단에 볼륨이 들어간 패드를 착용해 주세요. 가슴을 위로 밀어올려 공간을 채워줄 거예요. 또는 형태가 잡혀있는 몰드형 브라가 아닌 브라렛을 입어 밀착력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벌어진 가슴 이미지
벌어진 가슴
옆가슴까지 감싸줄 수 있는 가로가 긴 형태의 와이드 패드 브라를 추천해요. 패드가 사선으로 된 ¾컵 패드는 가슴을 중앙으로 모아주고, 사이드 부분이 더 도톰하게 되어 있는 패드도 가슴을 모아주는 데에 효과적이에요. 확실하게 라인을 정리하고 싶은 날에는 앞후크가 있는 브라나 누드 브라를 착용할 수도 있어요.

새가슴 이미지
새가슴
새가슴은 가슴 중앙의 뼈가 돌출되어 가슴 퍼짐과 처짐이 생기는 체형이에요. 가슴 뼈가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앞가슴을 다 덮는 브라보다는 중앙 뼈를 누르지 않는 V모양의 저중심 브라를 착용하는 걸 추천해요. 또한 몸에 굴곡이 많으니 유연하게 휘어지는 패드가 있는 브라를 입는 게 좋아요. 밀착력 좋은 심리스 소재의 브라를 입는 것도 추천해요.

처진 가슴 이미지
처진 가슴
밑밴드가 두껍거나 어깨 끈이 넓은 제품은 가슴을 지지하는 데에 도움이 돼요. 어깨 끈을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을 골라 내 몸에 맞게 길이를 맞춰주는 게 좋아요. 어느 정도 형태가 잡혀있는 몰드 브라는 가슴의 모양을 잡아줄 수 있어요. 가슴을 올려주는 바디 테이프나 리프팅 밴드가 있는 니플 패치도 고려해 보세요.

종 모양 가슴 이미지
종 모양 가슴
윗가슴에 비해 밑가슴에에 살이 더 많고 양쪽 가슴 사이에 공간이 생기는 체형이에요. 밑가슴이 더 볼록해 패드 윗부분과 어깨 스트랩이 뜰 수 있어요. 가슴을 다 덮는 패드보다 하프컵 혹은 ¾컵 형태로 밑가슴을 감싸는 형태를 추천해요. 앞 중앙이 깊게 V자로 파인 플런지 브라도 좋아요.

큰 가슴 이미지
큰 가슴
가슴을 전체적으로 감싸주는 풀컵 형태의 브라를 착용하면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요. 브라의 중심선이 높은 고중심 브라를 착용하면 가슴을 보다 잘 받쳐주고, 넓은 어깨끈은 가슴에 가해지는 하중을 한결 덜어줄 거예요. 가슴을 잡아주는 힘이 유독 더 필요한 날에는 하단 밴딩이 넓은 브라탑 혹은 저강도 운동용 스포츠 브라도 대안이 될 수 있어요.
3) 팬티 사이즈 측정 방법
S~XXL까지 다양한 팬티 사이즈! 막연히 바지와 동일한 사이즈로 사고 있지는 않았나요? 팬티 사이즈 측정법을 알면 한결 더 편안한 착용감을 찾을 수 있어요.
팬티 사이즈 측정법
팬티 사이즈는 엉덩이 둘레에 맞춰 선택해요. 곧게 선 상태에서 엉덩이의 가장 넓은 부분을 줄자로 둘러 수평으로 측정하면 돼요.
팬티 사이즈 측정법
S~XXL과 같은 사이즈 기준은 브랜드마다 다르므로 엉덩이 둘레를 꼭 확인한 후에 선택해 주세요.
4) 팬티 타입 별 특징
일상적으로 입는 삼각 팬티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팬티가 있어요. 여러 타입의 팬티를 구비해 두고 상황이나 옷에 맞춰 입는 것도 좋아요.
삼각 브리프 팬티 이미지
삼각 브리프 팬티
엉덩이 전체를 덮어 안정감 있고 착용감이 편안해요. 일상 속에서 입기 좋은 기본적인 형태예요.

비키니 팬티 이미지
비키니 팬티
브리프 팬티에 비해 다리 절개선이 가파르고 밑위가 짧은 디자인으로, 하체 움직임이 많거나 허리에 비해 하체가 더 발달된 체형에 추천해요.

티 팬티 이미지
티 팬티
속옷 자국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붙는 옷이나 레깅스 이너로 많이 입어요. 피부에 닿는 면적이 적어 갑갑함이 덜해요.

드로즈 팬티 이미지
드로즈
허벅지를 덮는 형태로 속바지 대용으로도 입을 수 있어요. 삼각 팬티를 입었을 때 압박감이 느껴진다면 드로즈를 추천해요. 생리대를 부착하고 싶다면 클러치가 분리형인지 꼭 확인하세요.

트렁크 이미지
트렁크
넓은 통을 가진 사각 형태로 바람이 잘 통해요. 몸에 붙지 않아 외음부를 압박하지 않아요. 집에서 입거나 통이 넓은 바지 혹은 치마 속에 입어도 좋아요.

3. 속옷 소재에 따라 착용감이 다른가요?

어떤 소재로 만드느냐에 따라 속옷의 특징과 장점이 달라져요. 내 몸에 맞는 사이즈와 함께, 나에게 혹은 상황별로 적합한 소재도 탐색해보세요.

1) 민감한 피부가 걱정이라면
목화를 원료로 하는 천연 섬유, 면을 추천해요. 통기성이 좋아 쾌적하고, 감촉이 부드러워요. 외음부가 닿는 팬티의 클러치 부분은 대개 면으로 제작해요. 소재가 탄탄해 안정감 있게 착용할 수 있어요. 면 제품 중 유기농 순면(오가닉 코튼)이라는 표현을 종종 볼 수 있을 텐데요. 오가닉 코튼은 3년간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땅에서 재배한 목화를 섬유로 만든 소재로, 지구에도 몸에도 건강한 소재예요.

2) 마찰 없는 부드러움을 느끼고 싶다면
너도밤나무를 원료로 만들어진 섬유, 모달은 어떤가요? 촉감이 부드럽고 매끄러워 피부에 자극이 덜해요. 땀을 빠르게 흡수해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어요. 또한 물에 강한 소재라 세탁 후에도 보풀이 거의 생기지 않아요.

3) 평소 땀을 많이 흘린다면
매끄럽고 찰랑거리는 인견을 입어 보세요. 시원한 착용감과 은은한 광택이 특징이에요. ‘냉장고 소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어 대개 여름에 많이 입어요. 습기 흡수에 탁월하고 정전기가 잘 발생하지 않아 피부에 달라붙지 않아요.

4) 신축성과 내구성 높은 소재를 찾는다면
심리스 속옷을 만드는 나일론을 추천해요. 심리스는 ‘솔기’를 뜻하는 심(SEAM)과 ‘없다’는 뜻의 리스(LESS)가 합쳐진 단어로 봉제선이 없는 제품을 뜻해요. 속옷선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얇게 제작되는 경우가 많고, 신축성을 극대화해 한 사이즈가 포괄하는 치수가 넓어요. 나일론은 튼튼한 소재로, 다양하게 가공할 수 있어 천연 소재와 혼방 시 내구성을 높여준답니다.

4. 마치며

마무리 이미지

매일 습관처럼 입던 속옷이 갑자기 의식되지 않나요? 속옷은 가장 가까이에서 일상을 함께하는 만큼 내게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해요.

속옷을 선택하는 데에 정해진 답은 없어요. 어떤 사람은 입지 않은 듯한 편안함을, 누군가는 라인을 잡아주는 보정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어요. 사람마다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 편하다고 추천해준 속옷이 내게는 불편할 수도 있고요. 우리에게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니, ‘나’를 기준으로 속옷을 고르는 것이 중요해요.

‘사소한 불편함에 무심코 익숙해진 건 아닐까?’

지금 입고 있는 속옷이 익숙하더라도 이 속옷이 내게 잘 맞는지 되물어보세요. 꾸준히 나의 몸과 대화하며 잘 맞는 속옷을 찾는 과정은 더 큰 편안함과 행복으로 이어질 거예요.

656
저자 프로필 사진
마른파이브
나다움을 더하는 플러스웨어를 만듭니다. 마른파이브는 당신의 삶이 가장 나다운 모습들로 촘촘히 채워지기를 바랍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