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화, 내 월경량 많은 걸까?

by 해피문데이
2019.4.15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내 월경량이 많은 건 아닐까 걱정하는 당신을 위해

우리는 보통 한 달에 한 번, 밥숟가락 4개 정도의 피를 흘립니다.
이렇게 흘린 피의 총량이 80mL보다 많으면, 월경과다라고 불러요.


월경량 측정하기
80mL가 얼마만큼이냐면, 종이컵 하나에 물을 가득 채우면 150mL니까, 종이컵 반 컵 정도라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월경 기간의 피를 모두 모아 그 양을 재보기란 어렵기 때문에, 대신 “월경지수”를 이용해 월경혈의 양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월경지수는 대략적인 월경량을 계산해 볼 수 있도록 개발된 픽토그램 도구입니다.

월경과다
적당한 범위의 월경 지수는 40점에서 180점 정도입니다.
월경지수가 180점 이상일 경우 월경과다라고 볼 수 있어요.

빈혈
월경지수가 200점 이상이면, 높은 확률로 빈혈을 경험할 수 있어요. 피를 너무 많이 흘리고 있다는 뜻이니까요. 그런데 한 연구에 따르면, 월경지수가 200점 이상인 여성의 96%가 본인의 월경량이 평균보다 많은 편이라는 사실을 몰랐거나, 현재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해요. 빈혈로 인해 어지럽거나 일상에 무리가 되는 증상들이 있었을 텐데도, ‘월경할 땐 원래 그렇지 뭐'라고 생각했거나 ‘어쩔 수 없다'며 체념해왔다는 거죠.

월경과소
반대로 월경지수가 40점 미만일 때를 월경과소라고 할 수 있는데, 적은 양이지만 규칙적이고 일정하게 월경을 지속하고 있다면 월경과소 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아요. 하지만! 갑자기 급격한 월경량 감소가 생겼다면 호르몬과 관련된 문제가 생긴 걸 수도 있어요. 병원에 가지 않고 이런 문제의 원인을 찾기란 어렵답니다.

나의 월경 양상을 기록해보세요.
본인의 월경이 지나치게 짧고 양이 적은 것 같거나, 지나치게 길고 양이 많은 것 같다면, 2~3주기 이상의 월경을 기록해서 월경 양상을 정확하게 파악해보세요. 이런 기록이 있으면 병원에 가서도 좀 더 수월하게 문제 여부를 확인받을 수 있어요.

월경지수 표 다운받기

57205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