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 Contraceptives

by 패드라(Phaedra)
2019.7.11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이전 글 : 섹스에 대해 얘기해보자! (캘리포니아에서 온 세번째 작가 패드라의 자기소개 에세이)

피임법이란 임신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방법이에요. 피임법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호르몬을 활용하는 방법(호르몬 피임법)과 호르몬과 관계없는 피임법(비호르몬 피임법)이 있어요. 나라마다 문화적인 차이들로 인해 구할 수 있는 피임약 및 피임 도구의 종류가 달라요. 설명해 드릴 모든 피임 도구들을 한국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중에 이 피임 도구들이 한국에 들어오게 될 수도 있고 세계적으로 얼마나 다양한 피임법이 존재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서 여러 가지 피임법을 다뤄보려고 해요.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피임에 대해 오해하고 있어요. 한국에서도, 많은 친구들이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면 혹시라도 불임이 될까봐 복용하지 않는다고 말해요. 완전 오해에요! 경구 피임약은 굉장히 안전하고 미래에 임신할 가능성을 해치지 않아요.

불임이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다행히도 피임약 때문은 아니랍니다. 특정 호르몬 피임제들이 불임의 조짐으로 나타나는 몸의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하게 막을 수는 있어요. 예를 들면, 어떤 피임약들은 월경주기를 규칙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주기 변화로 인해 알아차릴 수 있는 문제들을 느끼기 어렵게 만들 수 있어요. 그러니까 여성들이 피임약을 끊고 나서 임신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피임약이 자신들을 불임으로 만들었다고 오해하고, 피임약 복용을 두려워하게 되는 거예요. 그러나 피임약이 불임을 초래한 것은 아니죠. 불임의 원인은 따로 있는데, 피임약으로 인해 그동안 그것을 못 보았을 뿐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성인이 되기 전에 성에 대해 알게 되고 섹스를 하지만, 이에 대한 사회적인 낙인이 있죠. 이렇게 사회적으로 안 좋게 보는 시선과 압박 때문에 10대나 이제 막 성인이 된 사람들은 피임약 구입을 어려워 하거나, 피임을 위해 정확히 어떤 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조차 알지 못하게 돼요. 이 글에서는 사람들이 피임을 위해 쓸 수 있는 모든 옵션에 대해 이야기 할 거예요. 물론 처음에는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이에 대해 스스로 알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거든요. 처음 해보는 섹스라고 해도 그로 인해 얼마든지 성병에 걸리거나 임신을 하게 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섹스하기 전에 피임에 대한 방법을 꼭 준비하세요.

피임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기만 한다면 사람들이 안전하지 않은 섹스를 하는 것을 막을 수 없어요. 만약에 피임에 대해 얘기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나이와는 상관없이 그 사람은 섹스할 만큼 성숙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겠죠.

기억하세요: 안전한 섹스가 지루한 섹스를 의미하지는 않아요.

이번 글에는 질외사정법이나 월경주기 피임법 같은 피임법들은 포함하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이런 피임법들은 많은 경우에 피임 효과가 없어서, 진짜 피임법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어떤 사람들은 이런 방법들을 사용하고서 안전하게 섹스를 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에요. 쿠퍼액(사정 전에 나오는 액체)은 정자를 포함하고 있을 수도 있고, 성병을 옮길 수도 있습니다. 사정하지 않았다고 해서 임신이나 성병으로부터 안전한 것은 아니에요.

18687
저자 프로필 사진
패드라(Phaedra)
한국과 성교육에 관심이 많은 캘리포니아에서 온 패드라입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