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호르몬 피임법 Non-hormonal Contraceptives

by 패드라(Phaedra)
2019.7.19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1. 비호르몬 IUD (자궁 내 장치)
피임 성공률 : 99%
삽입 후 10년간 효과가 지속됨
성병 예방에 도움
임신 예방에 도움
한국에서 시술 가능
처방전 불필요
처방전 필요
침습적 (의사의 의료시술 필요)

비호르몬 IUD란?

IUD(자궁 내 장치, Intrauterine device)는 의사가 질을 통해 자궁에 삽입하는 형태로, 구리 코일에 싸인 플라스틱 T자형 장치에요. 비호르몬 IUD는 구리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종종 "구리 IUD" 라고도 해요.(브랜드 이름을 따서 "ParaGard"라고도 하고요.) IUD에는 호르몬과 비호르몬의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이 섹션에서는 비호르몬 IUD에 대해 다룰 거예요. 호르몬 IUD에 대한 정보는 호르몬 피임법에서 찾을 수 있어요.

어떻게 작용하나요?

IUD를 구성하고 있는 구리는 자궁 안에서 살정제와 같은 역할을 해요. 구리는 자궁 전반에 아주 약간의 염증반응을 일으키거든요. 이 구리로 인해서 자궁 안에 들어온 정자의 이동성이 떨어지게 되고, 정자가 나팔관에 들어가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언제 사용할 수 있나요?

지금 임신 중인 게 아니라면 언제든지 IUD를 삽입할 수 있어요. IUD를 삽입했다가 임신을 원하게 되었다면, IUD를 제거하면 돼요. IUD를 삽입한 상태에서 임신이 되었는데 임신한 상태를 유지하고 싶다면, 가능한 한 빨리 IUD를 제거해야 해요.

장점

IUD는 설치 후에 관리가 거의 필요 없고, 오래 지속되는 피임기구예요. 비호르몬 IUD를 사용하고 있다면, 앞으로 10년 정도는 피임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돼요. 이 방법은 환경친화적이며, 보험을 적용받으면 저렴한 비용으로 시술받을 수 있고, 유지 비용이 적게 들어요. 또, IUD는 눈에 보이지 않는 형태의 피임법이니까 본인 이외의 다른 사람은 알 수 없죠.

또한, 비호르몬 IUD는 사후(응급)피임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랍니다.

단점

비호르몬 IUD는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어요. 월경 기간이 불규칙해지거나, 월경 증상이 변한다거나, 불규칙한 피 비침(부정 출혈)이 있을 수 있죠.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는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이런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의사에게 문의해야 해요. 사람마다 부작용의 종류와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직접 사용해보기 전까지는 내 몸이 어떻게 반응할지 알 수 없어요. 삽입 후 몇 주 동안 심한 출혈이나 월경통을 경험하는 것은 일반적이에요. 시술 과정은 길지 않지만, 시술을 받는 과정에서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시술 직후에 통증을 경험하기도 해요. 이런 경우에는 진통제를 복용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권장해요.

안전성

삽입 후 몇 주 동안은 장치가 제자리에 잘 있는지 질 내부를 확인해야 해요. IUD의 끝에는 끈이 달려있는데, 이 끈은 자궁경부를 통과해 질까지 나와 있거든요. 삽입 후 첫 1년 동안은 몇 차례의 자가 점검을 하는 것이 좋아요. 드문 일이긴 하지만 장치가 떨어지거나 빠져나올 수 있고, 드물게는 자궁벽을 관통하는 경우도 있어요. 만약 질 내부에 있어야 할 장치의 끈을 찾을 수 없다면 의사와 상담하세요.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발견 즉시 처리해야 해요.

이 피임법은 영구적인 불임을 초래하지 않아요.

IUD는 성병을 예방하지 못해요.

2. 덴탈 댐
구강성교를 할 때마다 (외음부 또는 항문에) 사용
성병 예방에 도움
임신 예방에 도움
한국에서 구매 가능
처방전 불필요
처방전 필요
침습적 (의사의 의료시술 필요)

덴탈 댐이란?

덴탈 댐은 구강성교 중에 외음부 또는 항문에 사용하는 라텍스 조각이에요. 이것은 성병을 가지고 있는 파트너의 타액을 통한 성병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다른 상대방의 생식기에 사용해요.

한국에서 덴탈 댐이 보편적이지는 않지만,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수는 있어요. 하지만 콘돔을 이용해서 덴탈 댐을 쉽게 만들 수 있답니다. 깨끗한 가위(비누로 씻거나 가능한 경우 소독한다)를 사용하여 콘돔의 양쪽 끝을 잘라 원통형으로 만들고, 세로로(길게) 자르면 직사각형이 돼요. 그럼 이것을 덴탈 댐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어떻게 사용하나요?

구강성교를 하는 동안 덴탈 댐이 외음부 또는 항문을 덮도록 놓고 붙잡으세요. 구강성교가 끝날 때까지 덴탈 댐이 제자리에 있도록 잡고 있어야 해요.

장점

덴탈 댐을 구하기는 어렵지만, 콘돔을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쉽게 덴탈 댐을 만들 수 있어요.

덴탈 댐은 질 또는 항문에 구강 성교를 함으로써 생기는 성병의 전염을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랍니다.

단점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야 하므로 섹스 중에 만들 시간이 필요해요. 섹스하기 전에 미리 덴탈 댐을 만들게 되면 라텍스가 효과를 잃을 가능성이 커지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한 구강성교 직전에 덴탈 댐을 만들어야 해요. 또한 덴탈 댐을 사용할 경우 구강성교를 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리고 덴탈 댐을 사용하면 감도가 떨어지기도 해요.

안전성

덴탈 댐을 올바르게 사용하면 매우 안전해요. 비호르몬적인 방법이고 사용이 간편해요.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양가죽 콘돔으로 만든 덴탈 댐은 성병을 예방하지 못해요)

3. 살정제
피임 성공률 : 88%
질 성교를 할 때마다 사용
성병 예방에 도움
임신 예방에 도움
한국에서 구매 가능
처방전 불필요
처방전 필요
침습적 (의사의 의료시술 필요)

살정제란?

살정제는 정자를 죽이는 화학 물질로 페이스트, 젤, 크림, 알약, 좌약, 필름 또는 폼의 형태가 있어요. 현재 한국에는 좌약 형태의 살정제만 시판되어 있답니다.

좌약 형태의 살정제 한 알을 섹스하기 10분 전 ~ 1시간 전에 손으로 질에 삽입하여 사용하면 돼요.

살정제는 콘돔, 경부 캡, 피임 격막 및 피임 스펀지와 같은 다른 형태 장벽 형태의 피임법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요.

어떻게 작용하나요?

살정제에 들어 있는 화학 물질이 정자를 죽이거나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방법으로 정자가 자궁에 들어가는 것을 막아줘요.

장점

살정제는 다른 피임법과 함께 사용할 때 더욱더 효과적이에요. 그래서 사실 살정제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단점

살정제는 단독으로 사용하기에 그다지 효과적인 피임법은 아니에요.

또한 살정제는 질을 자극하고 요로감염을 유발하며, 특정 성병에 대한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안전성

살정제는 질을 자극하거나 요로감염을 유발하며, 특정 성병의 전염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살정제는 콘돔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이 피임법은 영구적인 불임을 초래하지 않아요.

살정제는 성병을 예방하지 못해요.

4. 피임 격막
피임 성공률 : 84~94%
질 성교를 할 때마다 사용
성병 예방에 도움
임신 예방에 도움
한국에서 구매 가능
처방전 불필요
처방전 필요
침습적 (의사의 의료시술 필요)

피임 격막이란?

피임 격막은 질을 통해 삽입하여 자궁 경부의 바로 아래에 놓는 유연한 실리콘 컵으로, 살정제와 함께 사용해요. 일반적인 피임 격막은 약 7.5cm의 지름을 가진 얕은 그릇처럼 생겼어요.

섹스를 하기 위해 삽입한 후에 2시간 이상 기다렸거나, 한 번의 질 성교 이후에 한 번 더 질 성교를 할 거라면 살정제를 더 넣어주어야 해요.

섹스 후에 적어도 6시간 동안은 피임 격막을 그대로 두어야 하고, 최대 24시간까지는 질 안에 둬도 돼요.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피임 격막에 어떤 분말도 사용하지 마세요. 습기와 직사광선을 피해 실온에 보관해 주세요. 격막에 구멍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교체해 주세요.

체중이 증가하거나 임신하게 되면, 새로운 사이즈의 피임 격막을 사용해야 할 거예요.

어떻게 작용하나요?

피임 격막은 정자가 자궁경부를 통해 이동하는 것을 막는 장벽이 되어서 수정이 일어나지 않게 해요. 피임 격막만 사용할 수도 있지만 피임 격막에 살정제를 넣어서 함께 사용할 경우 훨씬 더 효과적이죠. 살정제는 격막에 있는 모든 정자를 죽이고 이 장벽을 한번 더 보호해줘요. 살정제는 한국 뿐 아니라 외국 제조 업체의 온라인에서도 구매할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살정제 섹션을 참고하세요.

장점

피임 격막을 올바른 위치에 삽입하고 난 후에는 크게 신경 쓸 것이 없어요. 섹스하기 최대 2시간 전부터 피임 격막을 미리 삽입해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섹스를 방해받지 않을 수 있어요.

피임 격막은 훌륭한 비호르몬 피임법이에요. 격막을 삽입하는 방법을 한 번만 제대로 익히고 나면 편리하고 사용하기 쉽죠.

피임 격막은 2년까지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에요.

단점

피임 격막은 현재 한국에서 판매하지 않아요. 온라인으로 구입은 가능하지만 비싸고 옵션이 다양하지 않죠. 또한 격막을 개인의 사이즈에 맞춰야 해요.(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요한 사이즈가 바뀌기도 해요) 온라인에서 구할 수 있는 피임 격막은 한 가지 사이즈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느끼는 효과에 차이가 생길 수 있어요.

집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섹스를 하게 될 것 같으면 피임 격막과 살정제를 가지고 다녀야 해요. 콘돔과 마찬가지로 매 회마다 격막을 사용해야 해요. 하지만 하루에 너무 여러번 살정제를 사용하게 되면 질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피임 격막을 제대로 삽입하는 방법은 한번도 삽입 섹스를 해본 적 없는 사람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연습이 필요해요.

안전성

피임 격막은 매우 안전하지만 섹스 후 6시간에서 24시간 이내에 격막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요. (섹스 후 최소 6시간 동안은 질 안에 있어야 해요)

격막과 살정제는 질을 자극하거나 요로감염을 유발하며, 특정 성병의 전염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격막은 콘돔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이 피임법은 영구적인 불임을 초래하지 않아요.

피임 격막은 성병을 예방하지 못해요.

5. 자궁경부 캡
피임 성공률 : 71~84%
질 성교 할 때마다 사용
성병 예방에 도움
임신 예방에 도움
한국에서 구매 가능
처방전 불필요
처방전 필요
침습적 (의사의 의료시술 필요)

자궁경부 캡이란?

자궁경부 캡은 자궁경부에 배치되는 사발 모양의 실리콘 캡으로, 질을 통해 삽입해서 사용해요. 자궁경부를 덮어서 정자가 자궁과 난관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장벽이 되고, 수정을 방지하는 거죠.

자궁경부 캡을 사용할 때 살정제를 함께 사용하면 피임 성공률을 높일 수 있어요. 만약 살정제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면 콘돔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고, 살정제를 사용할 때에도 콘돔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미국에서는 의사의 처방전을 받은 후 약국에서 자궁경부 캡을 구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구할 수 없어요. 가끔 재고가 없는 경우도 있는데 온라인으로 찾아보실 수 있어요. 하지만 온라인에서 구매할 경우, 개인의 자궁경부 사이즈에 맞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처방받은 것보다 피임 성공률이 떨어질 수 있어요.

섹스 후 적어도 6시간 동안은 자궁경부 캡을 그대로 두어야 하고, 최대 48시간까지는 질 안에 둬도 돼요. 사용 후에는 비누와 물로 씻고 자연 바람에 건조시켜야 해요.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자궁경부 캡에 어떤 분말도 사용하지 마세요. 습기와 직사광선을 피해 실온에 보관해 주세요. 자궁경부 캡에 구멍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교체해 주세요.

체중이 증가하거나 임신하게 되면, 새로운 사이즈의 자궁경부 캡을 사용해야 할 거예요.

어떻게 작용하나요?

캡이 자궁경부를 막으면서, 정자에 대한 물리적 장벽으로 작용해요. 살정제는 정자를 죽이거나 가까이 다가오지 못하게 고정시키죠.

장점

자궁경부 캡을 올바른 위치에 삽입하고 난 후에는 크게 신경 쓸 것이 없어요. 섹스하기 최대 2시간 전부터 자궁경부 캡을 미리 삽입해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섹스를 방해받지 않을 수 있어요.

자궁경부 캡은 훌륭한 비호르몬 피임법이에요. 캡을 삽입하는 방법을 한 번만 제대로 익히고 나면 편리하고 사용하기 쉽죠.

자궁경부 캡은 1년까지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에요.

단점

물리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어떤 사람들에게는 불편감을 줄 수 있어요. 드물긴 하지만, 남자들이 섹스 시 캡을 느낄 수 있다거나 여자들이 섹스 중에 캡을 착용하고 있는 느낌이 좋지 않다고 하는 경우가 있어요.

안전성

자궁경부 캡은 매우 안전하지만 섹스 후 6시간에서 48시간 이내에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요. (섹스 후 최소 6시간은 질 안에 있어야 해요)

살정제는 질을 자극하거나 요로감염을 유발하며, 특정 성병의 전염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매년 1회 자궁경부 캡을 교체해야 해요.

이 피임법은 영구적인 불임을 초래하지 않아요.

자궁경부 캡은 성병을 예방하지 못해요.

피임 격막과 자궁 경부 캡의 차이점이 뭐죠?

격막은 자궁 경부 캡보다 작아요

격막은 얕은 그릇 모양이고 자궁 경부 캡은 모자 모양이에요

격막은 라텍스로 만들고 자궁경부 캡은 실리콘으로 만들어요

격막은 24시간 동안 착용이 가능하고, 자궁경부 캡은 48시간까지 착용이 가능해요

격막의 사용기한은 2년이고, 자궁경부 캡의 사용기한은 1년이에요

격막의 피임 성공률은 84~94%이고, 자궁경부 캡의 피임 성공률은 71~84%예요.

6. 피임 스펀지
피임 성공률 : 76~91%
질 성교를 할 때마다 사용
성병 예방에 도움
임신 예방에 도움
한국에서 구매 가능
처방전 불필요
처방전 필요
침습적 (의사의 의료시술 필요)

피임 스펀지란?

피임 스펀지는 격막처럼 장벽 효과와 함께 살정제를 사용하는 피임법인데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둥글고 부드러운 스펀지에요. 살정제를 스펀지에 바른 후 질 안으로 자궁경부까지 삽입하여 사용하도록 되어있어요.

어떻게 작용하나요?

스펀지에 있는 살정제는 정자를 죽이거나 가까이 다가오지 못하게 고정시키는 역할을 해요. 그래서 정자가 자궁경부를 통해 자궁으로 들어갈 수 없도록 만들어요. 수정이 일어날 수 없게, 수정의 가능성을 차단해주는 거죠.

장점

스펀지는 편리한 비호르몬 피임법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비호르몬 피임법을 선호해요. 부작용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또, 섹스할 때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섹스하지 않을 때는 이 피임법에 대해 신경 쓸 필요가 없어요.

단점

정확한 사용법대로 완벽하게 사용하기가 어려운 편이에요. 그래서 보통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의 경우, 피임 성공률은 88%정도 돼요.

스펀지와 함께 사용되는 살정제는 질을 자극하고 요로 감염증을 유발하며 HIV를 포함한 특정 성병들에 걸릴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그로 인해 하루에 여러 번 살정제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스펀지를 사용할 때는 짧은 시간 안에 여러 번의 섹스를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스펀지를 사용했을 때의 피임 성공률은 출산 경험이 없을 때 가장 높고, 출산 경험이 있을 경우에는 피임 성공률이 더 낮아져요.

한국에서는 스펀지를 구할 수 없어요. 온라인으로는 구매가 가능해요.

안전성

피임 스펀지의 피임 성공률은 약 88%밖에 되지 않으므로 콘돔과 함께 사용하세요.

이 피임법은 영구적인 불임을 초래하지 않아요.

피임 스펀지는 성병을 예방하지 못해요.


  • 대한민국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 질병관리본부 결핵·에이즈관리과(2018), 성매개감염병 관리지침
  • https://www.plannedparenthood.org/learn/birth-control
  • https://www.contraceptioninfo.eu/contraceptives
  • https://www.who.int/en/news-room/fact-sheets/detail/family-planning-contraception
References
50843
저자 프로필 사진
패드라(Phaedra)
한국과 성교육에 관심이 많은 캘리포니아에서 온 패드라입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