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 피임법 Permanent Contraceptives

by 패드라(Phaedra)
2019.7.24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1. 정관수술(남성 불임 수술)
피임 성공률 : 99% 이상
일회성 수술
성병 예방에 도움
임신 예방에 도움
한국에서 시술 가능
처방전 불필요
처방전 필요
침습적 (의사의 의료시술 필요)

정관수술이란?

남성 불임 수술(정관 수술) 은 영구적인 피임법이며 한번 시행되면 아무도 임신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해요. 많은 사람들이 정관 수술을 번복할수 있지만 절차는 정관 수술보다 복잡하며 시간이 지나고 번복하는 수술을 받을 때마다 효과는 점차 떨어지게 돼요.

병원에서 의사의 승인 하에 정관 수술을 받을 수 있어요.

어떻게 작용하나요?

정관 수술 중에 의사는 정관을 잘라내고, 잘라낸 양 끝을 각각 묶어요. 이것은 정자가 정액에 들어가는 것을 막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수정의 가능성을 차단해요.

장점

정관수술은 영구적인 피임법으로 한 번 수술하고 난 후에는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성병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면 임신에 대한 걱정없이 자유롭게 섹스할 수 있죠.

단점

다시 말하지만 정관 수술은 영구적이에요. 합리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시기에 정관수술을 받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예를 들면 아이를 낳은 직후,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태에서 수술을 선택하지 마세요. 앞으로 생물학적인 자녀를 원하지 않는다는 분명한 확신이 있을 경우에만 이 수술을 받는 것이 좋아요.

안전성

수술 후에 감염될 확률도 있으므로 비정상적인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하세요.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정관 수술 후에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정관수술 후 통증 증후군”을 겪어요.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 증후군을 겪는 많은 사람들은 정관수술을 번복하여 취소하기로 결정하죠.

정관수술은 성병을 예방하지 못해요.

2. 난관수술(여성 불임 수술)
피임 성공률 : 99% 이상
일회성 수술
성병 예방에 도움
임신 예방에 도움
한국에서 시술 가능
처방전 불필요
처방전 필요
침습적 (의사의 의료시술 필요)

난관수술이란?

난관 결찰로 알려진 여성 불임 수술은 의사가 난관을 절개하거나 묶는 방식의 짧은 외과 수술이에요. 이 수술은 약 30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수술 중에 일반 마취나 국소 마취가 가능해요.

수술을 하게 되면 99%이상의 피임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형태의 피임이라고 볼 수 있어요.

어떻게 작용하나요?

난관 결찰은 난자가 난관을 통해 이동하는 것을 차단하기 때문에 어떤 정자에 의해서도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아요.

장점

앞으로 임신을 원하지 않을 것으로 확신할 수 있는 여성의 경우 매우 효과적인 피임 방법이에요. 수술은 영구적이기 때문에, 수술 이후로는 피임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단점

다시 말하지만 여성 불임 수술은 영구적이에요. (수술 후에는 거의 번복할 수 없고, 체외수정 시술로만 임신이 가능합니다) 합리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시기에 난관수술을 받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예를 들면 아이를 낳은 직후,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태에서 수술을 선택하지 마세요. 앞으로 생물학적인 자녀를 원하지 않는다는 분명한 확신이 있는 경우에만 이 수술을 받으세요.

안전성

수술 후에 감염될 확률도 있으므로 비정상적인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하세요.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난관 결찰 이후에도 임신이 될 가능성이 있어요. 하지만 이는 보통 자궁 외 임신이고 매우 위험합니다.

난관수술은 성병을 예방하지 못해요.


  • 대한민국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 질병관리본부 결핵·에이즈관리과(2018), 성매개감염병 관리지침
  • https://www.plannedparenthood.org/learn/birth-control
  • https://www.contraceptioninfo.eu/contraceptives
  • https://www.who.int/en/news-room/fact-sheets/detail/family-planning-contraception
References
20050
저자 프로필 사진
패드라(Phaedra)
한국과 성교육에 관심이 많은 캘리포니아에서 온 패드라입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