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응급) 피임법 Emergency Contraceptives

by 패드라(Phaedra)
2019.7.24
글 썸네일 이미지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보호되지 않은 섹스를 했거나 일차 피임법이 실패한 경우에 응급 피임법을 사용해요.

1. 한국에서 가능한 응급 피임법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Ulipristal Acetate) 함유 피임약

제품명

엘라원

구입처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해요.

설명

섹스 후 120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하고 더 빨리 복용할 수록 효과는 더 좋아요.

레보노게스트렐 (Levonorgestrel)만 함유한 피임약

제품명

노레보원, 노레보, 레보노민, 레보니아원, 바로원, 세븐투에이치, 쎄스콘원앤원, 애프터원, 엠에스필, 포스티노

구입처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해요.

설명

섹스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하고 더 빨리 복용할 수록 효과는 더 좋아요.

비호르몬(구리) IUD

제품명

파라가드

구입처

병원 및 여성 클리닉에서 시술받을 수 있어요.

설명

응급 피임용으로 사용 후 피임이 이루어졌다면 다시 꺼낼 수도 있고, 아니면 그대로 두어서 피임 기구로 사용할 수도 있어요.

이 모든 응급피임법들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고, 섹스 후 120시간 이내에 시도해야 해요. 피임 조치를 빨리 취할수록, 피임 성공률이 높아져요. 응급피임에 있어 최적의 시기는 섹스 직후에요.

섹스 후 120시간 이내에 응급 피임법을 시도할 수 없어서 임신을 했다면, 임신중단을 위한 수술을 하거나 임신중단약을 복용할 수 있어요. 임신중단은 자궁 내 수정 및 착상 후에 수행되기 때문에 (피임약은 임신을 예방하지만 임신중단은 임신 후 시작됨) 응급 피임법과는 달라요. 현재 한국에서는 임신중단이 불법이기 때문에 임신중단을 위한 약이나 의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드릴 수 없지만 찾아보시면 더 많은 정보들을 알아볼 수 있어요. 다행히도 한국에서는 2019년에 낙태금지법이 헌법불합치 판결을 받았고 오는 2020년부터는 임신중단이 법제화 될 거예요.

2. 어떻게 작용하나요?

정자가 자궁에 들어간 후 최대 5일 동안은 수정이 일어나지 않아요. 섹스 후 5일에서 15일쯤 지나면 수정이 이뤄지고, 수정 후 수정란은 자궁에 착상될 때까지 난관에 머무르죠. 응급 피임법은 착상 이전에 일어나는 수정 과정을 차단해서 임신 이전에 임신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요. 어떤 사람들은 응급 피임약이 “낙태약” 이라는 오해를 가지고 있는데, 피임약은 임신을 예방하지만 낙태는 이미 발생한 임신을 끝내는 일을 하기 때문에 틀린 정보에요.

3. 장점

당신이 응급피임법을 시도할 수 있다면, 응급피임법은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한국에서는 모든 종류의 응급 피임약을 구할 수 있지만, 모든 국가들이 그렇지는 않거든요. 어떤 국가에서는 응급 피임약이 너무 비싸서 응급피임약이 합법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응급피임약을 살 수 없기도 해요.

4. 단점

응급피임약에는 불쾌한 부작용들이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메스꺼움, 두통, 현기증, 유방 통증 및 복통 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들을 경험하기도 해요. 응급피임약을 자주 복용해서는 안 돼요. 말그대로, 응급상황에서만 복용하는 거예요. 응급피임약을 일반적인 경구피임약의 대체품으로 여기면 안 돼요. 응급피임약의 부작용은 장기적으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꽤 불쾌한 데다가 며칠씩 지속되기도 해요. 응급피임약을 사려면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기 때문에 약을 구하기가 까다롭기도 하고요.

5. 안전성

한 번에 한 종류 이상의 응급 피임약을 복용하지 마세요.

많은 사람들이 응급피임약을 복용한 후에 메스꺼움과 약간의 구토를 경험해요. 만약 토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지 의사와 상담하세요. (아마도 다시 같은 양의 약을 복용하라고 할 거예요)

의료 전문가의 지시가 없는 한 추가적으로 약을 복용하지 마세요.

응급 피임법은 영구적인 불임을 초래하지 않아요.

응급 피임법은 성병을 예방하지 못해요.


References
  • 대한민국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 질병관리본부 결핵·에이즈관리과(2018), 성매개감염병 관리지침
  • https://www.plannedparenthood.org/learn/birth-control
  • https://www.contraceptioninfo.eu/contraceptives
  • https://www.who.int/en/news-room/fact-sheets/detail/family-planning-contraception
29897
저자 프로필 사진
패드라(Phaedra)
한국과 성교육에 관심이 많은 캘리포니아에서 온 패드라입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