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법의 종류

by 해피문데이
2019.8.1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비호르몬 피임법 : 호르몬을 사용하지 않고 피임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피임법이에요. 물리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콘돔, 격막, 캡, 스펀지)과 화학적 작용으로 정자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방법(구리 IUD, 살정제)이 있어요. 격막, 캡, 스펀지는 한국에서 구할 수 없어요. 호르몬 피임법 : 호르몬을 조절해서 피임 효과를 얻는 피임법이에요. 한 달 주기로 호르몬을 조절하는 방법(피임약, 패치, 주사, 링)과 한 번의 시술로 약 3~5년의 장기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자궁 내 장치, 임플란트)이 있어요. 사후(응급) 피임법 : 약을 먹는 방법과 구리IUD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어요. 먹는 약의 경우, 성분에 따라 섹스 후 72시간 이내에 먹어야 하는 약과 120시간 이내까지 시도해볼 수 있는 약이 있어요. 시간이 지날수록 피임 성공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약을 먹는 것이 좋아요. 영구 피임법 : 정관(남성)이나 난관(여성)을 잘라 묶는 수술이에요. 한 번 수술을 받으면 영구적이고 확실한 피임 효과가 있기 때문에 편리하지만, 복원이 어렵거나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후 생물학적인 자녀를 원하지 않는다는 확신을 가지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해요. 비호르몬 피임법: 콘돔, 구리IUD, 살정제, 피임격막, 자궁경부 캡, 피임스펀지.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의 <피임>시리즈를 읽어보세요. 호르몬 피임법: 피임약, 자궁내장치, 임플란트, 피임패치, 피임주사, 피임링.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의 <피임>시리즈를 읽어보세요. 응급(사후)피임법: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120시간), 레보노게스트렐(72시간), 구리IUD.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의 <피임>시리즈를 읽어보세요. 영구피임법: 정관수술, 난관수술.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의 <피임>시리즈를 읽어보세요. 비호르몬 피임법: 콘돔, 구리IUD, 살정제, 피임격막, 자궁경부 캡, 피임스펀지. 호르몬 피임법: 피임약, 자궁내장치, 임플란트, 피임패치, 피임주사, 피임링. 응급(사후)피임법: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120시간), 레보노게스트렐(72시간), 구리IUD. 영구피임법: 정관수술, 난관수술.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의 <피임>시리즈를 읽어보세요.

FAQ. 임플란트, 임플라논의 오타인가요?
오타가 아닙니다! ㅎㅎ 임플란트는 윗팔 안쪽 부분의 피하에 삽입/설치하는 호르몬 방출 장치를 이르는 말입니다. 임플라논은 현재 시판되어있는 이 장치의 제품명으로, 정확히는 ‘Implanon NXT 68mg’ 입니다. 이외에도 임플란트 형 피임 장치에는 넥스플라논(Nexplanon), 노르플랜트(norplant) 등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한국에서 시술 가능한 임플란트 형 피임 장치로는 임플라논이 유일하기 때문에 제품명이 곧 피임법의 이름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월경용품의 일종인 생리대에 해피문데이라는 제품이 있는 것처럼, 호르몬 피임법의 일종인 임플란트에는 임플라논이라는 제품이 있는 것이죠 :)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의 <피임>시리즈를 읽어보세요.

54864
저자 프로필 사진
해피문데이
여성건강을 위한 유기농 월경용품과
월경관리 앱서비스 헤이문을 만듭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