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여성들의 탐폰에 대한 관심과 사용이 늘어난 오늘날이죠. 그러나 여전히 제품을 고름에 있어 선택지는 적고, 얻을 수 있는 정보도 제한적입니다. 우리들은 현재 탐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고, 탐폰에 무엇을 바라는지. 그리고 탐폰을 사용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무엇이 어려웠으며, 어떤 도움을 원하는지.
약 1,000명의 월경인에게 해피문데이가 직접 물었습니다.
▪️조사기관: (주)해피문데이
▪️조사기간: 2019.3.28. ~ 2019.7.9.
▪️조사대상: 탐폰에 관심있는 월경인 여성 969명
▪️조사방법: Google Survey
설문 응답자 중 약 60%(591명)는 탐폰 유경험자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탐폰을 주된 월경용품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27%로, 탐폰에 관심이 있는 월경인 네 명 중 한 명은 탐폰을 “메인 월경템”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반대로, 설문 응답자 중 약 39%는 탐폰에 관심은 있지만 탐폰을 사용해본 경험은 없다고 답했습니다.
Q. 탐폰을 주로 어디서 구매하고 계신가요?
탐폰 구입처 TOP3는 1위 대형마트, 2위 H&B 스토어(올리브영 등), 3위 편의점이었습니다. 오프라인 구매가 압도적으로 많았죠.
4,5위는 소셜커머스와 해외 직구로 온라인 구매가 뒤를 이었습니다. 아직 국내에 출시되어있는 탐폰 브랜드가 다양하지 않다보니 해외 직구도 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Q. 탐폰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① 흡수체의 소재(55%)
몸 안에 삽입하는 거니까 소재를 신경써주세요!
흡수체가 좀 더 부드러운 소재였으면 좋겠어요. 사용 중에는 편하지만 제거할 때 가끔은 질 내부가 예민해져있는 탓에 쓸리는 듯한 느낌과 함께 살짝 열감이 느껴질 때도 있거든요.
1위를 차지한 흡수체의 소재. 생리대 유해물질 파동 이후 소재에 대한 늘어난 관심이 탐폰에서도 나타나고 있었어요. 체내형 월경용품인만큼 안심할 수 있는 소재인지, 그리고 부드러우면서도 보풀이 일지 않는지가 주된 관심사였습니다.
탐폰 Tip!
하나, 부드러운 소재를 원하신다면 흡수체의 외피와 내피가 모두 순면 소재인지를 확인해보세요. 내피가 순면이라도 외피가 순면이 아니라면 여전히 까끌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둘, 순면 제품을 고를 때는 유기농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해보세요. 3년간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땅에서 제초제와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수확한 경우에 한해 유기농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 만약 탐폰을 제거할 때 아프다면, 탐폰 사이즈(흡수량)가 내 월경량에 비해 너무 크지 않은지 체크해보세요. 탐폰이 충분히 젖지 않으면 제거 시 아플 수 있답니다.
A 탐폰은 저렴하지만 압축과 보풀이 있어 삽입 시 따가웠습니다.
다만, 위의 경우처럼 흡수체를 ‘삽입’할 때 이물감을 느낀다면 탐폰을 잘못 삽입하고 있을 가능성이 커요. 외통을 충분히 삽입한 상태에서 내통을 밀어 넣으면, 질 내 감각이 없는 영역에 흡수체가 삽입되므로 이물감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착용 중, 혹은 후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탐폰을 제거하고 새 탐폰을 다시 착용해주세요.
② 흡수력(48%)
2위를 차지한 흡수력. 탐폰은 좀 더 동적인 활동 시에 착용하는 경우가 많고, 현재 월경혈이 얼마나 흡수 되었는지를 바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흡수력은 역시나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탐폰 Tip!
탐폰의 흡수력은 ‘흡수체의 모양’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A 탐폰의 경우 빼고 나서 흡수체 모양에 당황했었어요. 옆으로 퍼져있어서ㅋㅋㅋ그 전까지는 탐폰에서 그런 모양을 못봤어서요;
제일 왼쪽의 둥근 원통 모양은 ‘탄피형 흡수체’로 국내 탐폰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흡수체 형태입니다. 월경혈을 흡수하면 탄피 모양을 유지한채 부피만 커지죠. 반면 우측의 날개형과 꽃봉오리형은 월경혈 흡수 시 날개, 혹은 꽃봉오리 모양으로 흡수체가 펼쳐지면서 표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하던 탐폰이 흡수력이 떨어진다고 느끼신다면 다른 형태의 흡수체로 된 탐폰을 시도해보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탐폰 흡수체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탐폰에 대한 TMI를 읽어보세요.
③ 가격(48%)
탐폰은 유일한 단점이 가격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너무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의 괜찮은 탐폰이 나와준다면 너무나 좋을 것같습니다ㅠ
가격이 너무 비싼 게 흠이에요.
꾸준히 사용해야 하는 필수품인만큼 당연히 가격도 주요 관심사였어요. 국내 생산된 탐폰의 경우 개당 400~800원대(레귤러, 정가 기준) 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합성 섬유 소재의 탐폰보다는 순면 소재가, 순면 소재보다는 유기농 순면 소재 제품이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참고로 생리대는 패드 당 100~600원대(중형, 정가 기준)로 원재료, 제조 국가에 따라 가격 편차가 큽니다.
그 다음은 어플리케이터였습니다.
④ 어플리케이터의 유무(30%)
탐폰 미사용자 중에는 어플리케이터 없이 흡수체만 있는 제품이 단순해보이는 생김새 때문에 더 사용이 간편할 것이라는 오해(?)도 있었는데요.
방금 유튜브에서 어플리케이터가 없는 순수 실이랑 솜으로 이루어진 탐폰을 봤는데, 이렇게 단순한 것이라면 한번쯤, 아니 올여름이 오기 전에 써보려고 합니다.
어플리케이터는 흡수체의 삽입을 돕는 도구로써, 일반적으로는 탐폰 사용에 익숙해진 소수의 사용자들이 그 다음 단계로 어플리케이터 없는 탐폰을 시도합니다. 이런 탐폰을 ‘디지털 탐폰’ 이라고 부르는데, 어플리케이터가 없는만큼 가격이 저렴하며,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아직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 디지털 탐폰이 쉽지 않은 분들은 반영구 어플리케이터와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여전히 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여성용품 분야에서도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건 희망적인 신호네요!
어플리케이터 탐폰뿐만 아니라 디지털 탐폰도 생산하는 국내 회사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크기가 훨씬 작기 때문에 휴대가 용이하고 쓰레기가 적고 무엇보다도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영구 어플리케이터가 있으면 좋겠어요. 소독해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터요. 그러면 일회용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할 일이 없어질 것 같아서요. 어플리케이터 없이는 잘 못 넣어서요ㅠ
⑤ 어플리케이터 모양 및 크기 (28%)
어플리케이터의 모양/크기에서 중요하게 꼽힌 요인은 세가지였어요.
1) | 외통의 끝부분이 날카롭지 않은지 : 외통의 끝부분이 꽃봉오리 형으로 갈라져있는 경우, 제조 변수에 따라 간혹 날카로운 제품이 있을 수 있어요. 항상 삽입 전에 끝부분을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2) | 손잡이 부분의 크기와 미끄러운 정도 : 삽입이 숙달되기 전에는 손잡이 부분에 엄지와 중지를 디디는 과정에서 미끄러지는 경우가 종종 있어 손잡이를 중요시 하는 분들이 있었고요. |
3) | 전체 외통의 길이와 휴대성 : 외통이 너무 긴 경우 휴대와 사용에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
삽입 시 어플리케이터의 벌어지는 입 부분이 닿으면 가끔씩 따끔하거나 아픕니다. 벌어지는 부분이 닿아도 아프지 않은 모양이었으면 합니다. 또한 손이 커서 삽입 시 손잡이 부분이 너무 짧습니다.
A 제품의 유일한 장점이 어플리케이터 모양이었습니다. A 제품은 외통이 손가락 길이에 딱 맞아서 한 손으로도 편하게 되더라구요. B 제품은 손에서 쉽게 미끄러지고 손가락이 길지 않은 사람은 양손으로 잡고 밀어넣어야 할 정도로 길이가 애매해요.
작은사이즈와 휴대성이 좋아야합니다.
그렇다면, 탐폰에 관심은 있지만 아직 탐폰을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의 의견도 들어볼게요.
탐폰 미사용자(39%)에게 물었습니다.
Q. 탐폰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로 원래 사용 중인 월경용품에 불편을 느낄 때 대안으로 탐폰 사용을 고려해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가까운 지인이 탐폰을 사용해본 후 직접 추천(이른바 영업)했을 때, 생리대를 사용하기 힘든 여행, 페스티벌 등의 환경에서 탐폰 사용에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 그렇다면 왜 아직 탐폰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나요?
압도적 다수(76%, 중복응답)가 ‘삽입형 생리대 사용에 대한 두려움’으로 탐폰을 시도해보지 못했다고 응답했습니다.
탐폰 쓰고 싶은데 어떻게 써야할지도 모르겠고 넣기도 좀 무섭고 안 빠질까봐 무서워요ㅜㅜ 주위에 쓰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물어볼 사람도 없는데 사용팁 같은거 절실히 필요합니다!
처음이나 몇번 사용해본 사람들에게 두렵지 않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탐폰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삽입 방식에 거부감이 많이 들어서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게 있으면 좋겠어요!
이렇듯 탐폰 사용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그 다음으로 많았던 선택지인 ‘교육 및 정보가 부족함(45%)'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탐폰 삽입은 정확히 어떻게 하는 것인지, 몸 안에 삽입된 탐폰이 부작용을 일으킬 여지는 없는건지, 탐폰을 삽입하거나 제거할 때 아프진 않은지 등. 탐폰을 사용해보지 않은 입장에서 궁금할 수 있는 수많은 질문에 대한 친절한 대답이 부재한 것이죠.
하지만 다행히도 최근에는 친절한 콘텐츠들이 많이 증가하는 추세랍니다.
탐폰 도전기를 담은 사용자들의 콘텐츠부터, 여성 건강 전문가나 탐폰 기업들이 제작한 탐폰에 관한 보다 정확하고 친절한 콘텐츠까지, 취향 따라 골라 배울 수 있도록 자료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어요. (이 글이 게재되고 있는 해피문데이의 블로그도 그 중 하나고요!)
탐폰에 대한 정보들은 #탐폰에서 더 많이 찾아보실 수 있어요.
탐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탐폰에 관심을 갖고 시도해보고자 하는 사람들도 모두 각자의 방식으로 탐폰에 대한 애정과, 더 나은 제품, 그리고 소비 환경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소비자들의 늘어난 관심이 더 질 좋고 다양한 탐폰 제품으로, 풍성한 여성 건강 컨텐츠의 개발과 보급으로 이어지면서 국내 탐폰 시장에 선순환이 일기를 기대합니다.
블로그 링크가 클립보드에 복사되었습니다.
카카오톡, SNS 등에 링크를 붙여넣기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