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일에 발행된 기사(전체 유통 생리대 97%서 발암류 물질 검출...안전성 우려)를 보시고 연휴 기간 동안 해피문데이 제품은 안전한 것인지 궁금했던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설명자료를 작성합니다.
[요약]
- 해피문데이 제품은 기사에 언급된 97% 발암류 물질 검출 제품에 해당하지 않으며
- 높은 안전성 기준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되고 있습니다.
- 해피문데이 생리대와 탐폰을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Q1. 해피문데이 생리대 및 탐폰은 기사에 언급된 97% 발암류 물질 검출 제품에 해당하나요?
A. 아닙니다.
해당 기사는 이용호 의원실에서 언론에 배포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는데, 최근 새롭게 발표된 자료가 아닌 3년 전 생리대 유해물질 파동이 발생했을 당시인 2017년 9월 ~ 12월간 식약처가 666개 품목 조사 및 위해성 평가 후 2017년 12월 28일에 배포한 자료를 재가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자료에 해피문데이 제품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용호 의원실에서 더 상세한 자료를 공유한 것은 보이지 않아 원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는 식약처 링크를 공유드립니다. 붙임 5 첨부파일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 생리대.팬티라이너 74종 VOCs 인체 위해 우려 없어
Q2. 그럼 기사의 언급처럼 대다수 생리대는 위험한 건가요?
A. 이 질문에 제대로 된 답변을 드리기 위해서는 VOCs(휘발성유기화합물)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합니다.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은 쉽게 증발하는 유기화합물을 뜻한다. 벤젠‧톨루엔‧아세톤‧포름알데히드를 비롯한 수백 종의 유기화합물이 VOC로 분류된다. 휘발유처럼 석유에서 분리하거나 인공적으로 합성하기도 하지만 자연에도 지천으로 존재한다. 심지어 식품을 저장‧가공‧조리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기도 한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피톤치드도 VOC다.
※ ‘이덕환의 과학세상’ 발췌(디지털타임스, ‘17.9월)
따라서 위험도를 논하기 위해서는 VOCs가 검출 되었냐하는 질문보다는 검출 물질의 종류와 검출량을 함께 고려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VOCs 중에서 인체 위해성이 높은 10종이 있으며, 유해물질 파동 당시 식약처도 10종에 대해 먼저 빠르게 1차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의원실에서 ‘발암류 물질'로 분류한 것도 동일합니다.
* 10종 : 에틸벤젠, 스티렌, 클로로포름, 트리클로로에틸렌, 메틸렌클로라이드(디클로로메탄), 벤젠, 톨루엔, 자일렌, 헥산, 테트라클로로에틸렌
식약처는 그 위해성을 생식독성시험자료를 포함한 모든 독성자료를 검토하여 설정한 VOCs 독성참고치에 근거하여 평가하였습니다. VOCs 별로 인체 장기에 유해한 영향이 처음으로 발생할 수 있는 용량을 설정하여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하였고, 30∼40년간 장기 노출되는 생리대의 사용특성을 반영하고 피부 및 점막으로 100% 흡수되는 것을 가정하여 위해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 생리대와 관련하여 전 제품에 대한 조사 및 위해 평가 기준을 마련한 사례가 없음으로 한국은 선두 대응 국가입니다.
이와 같은 위해평가 결과 안전하다는 발표가 3년 전에 이루어진 것인데, 그 당시의 검출량 자료가 이번에 다소 자극적으로 가공되어 공포감이 조장된 측면이 있습니다.
Q3. 그래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무것도 검출 안 되는 것이 최고 아닌가요? 여전히 불안한 마음이 들어요.
A. 네, 그 부분도 공감합니다. 생리대 안전성에 대한 불안한 마음은 비단 VOCs 뿐만 아니라 다이옥신 등 익숙하지 않은 여러 물질에 대한 이야기, 라돈 생리대 논란, 최근 수입 제품 품목 허위 신고 논란 등의 사례로 업계에 대한 불신, 여성 건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피문데이 제품팀은 VOCs 저감화를 위한 아래와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접착제 별도 VOCs 검사 진행 및 사용량 최소화
- 개별 포장의 잉크 사용 최소화
- 통기성 높은 부직포 타입의 포장재 사용
- 제조 로트별 확인 및 필요시 자재 Aging 실시
- 제조 공장의 Certificate of analysis 확인 및 관리
- 완제품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별도 랜덤 샘플링 검사 시행 등
그 결과 식약처에서 2019년 12월 26일에 발표한 VOCs 검사에 포함된 ‘해피문데이 소형' 제품은 인체 위해성이 높은 10종의 VOCs 모두 아예 미검출 되었습니다.
해당 검사는 식약처의 모니터링 노력의 일환으로 판매 품목 중 일부인 359개를 뽑아 랜덤으로 진행되었으며, 마이크로그램(㎍) 단위로 검출량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의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 생리대 등 품질 모니터링 결과 발표
식약처 랜덤 품목검사에 따라 해피문데이 다른 사이즈 제품에 대한 추가 자료는 없지만, 모든 제품은 동일한 기준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자체 품질관리 목적으로 제3기관의 의뢰해 진행한 VOCs 검사결과의 원본 및 검사방식에 관한 설명 또한 해피문데이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 가능하니 더 궁금한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다소 길어졌지만 해당 이슈에 대한 고객님들의 궁금점이 해소되고, 해피문데이 제품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계속 불안한 마음 없이 편안하게 사용하는 제품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앗 밑에 박*연님 의견과는 달리 저는 생리대 파우치를 따로 쓰지 않아서 소포장 된게 오히려 좋았어요..!^^; 단 생리대를 뜯고 난 뒤 스티커? 같은 포장지가 많이 나오는건 공감합니다! 다 뗀줄 알았는데 자꾸 어디서 조금씩 나오더라구요~ ㅎㅎ 정기구독한지 이제 1개월밖에 안됐지만 여성분들 주도하에 만드는 생리대라는 점과 정말 여성과 환경을 생각한다는 기업 철학이 잘 느껴집니다! 이러한 자세한 설명도 감사드려요~^^
설명감사합니다. 해피문데이 생리대쓰면서 느낀 갠적 의견입니다, 생리대 중형과 대형을 주로 씁니다. 팩당 갯수량을 늘린다면 포장지와 자원절약이 되지않을까요,시중제품과 다르게 소포장 된 이유가 따로 있나요? 쓸때마다 굳이 왜이렇게 소분됐나싶어요.휴대하더라도 다들 파우치 따로 쓰니까요. 겉포장보다 안전한 성분만으로도 소비자들은 충분이 느낄거라 생각합니다. 한팩당 포장갯수를 늘리고 포장지도 더 간소화 돼도 괜찬을듯요.
역시 해피문데이 생리대 정말 부드럽고 너무 좋아요♡.하지만 역시 잘때만큼은 좋☆느낌의 펜티형태의 생리대를 놓지 못하겠어요ㅜㅜ 여기 오버나이트는 쪼금 짧은 편이라 아쉽네요....잘때하는것도 여기 해피문데이것을 쓰고 싶어요ㅠㅜㅠㅠ
어플리케이터가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 둘다 생산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이런 이유때문에 해피문데이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고 말하고 싶었어요 이제는 탐폰사용으로 생리기간동안 조금 덜 고생중입니다 까다로운 조건탓에 맞는 탐폰을 선택할 수 없을 줄 알았는데 그래서 사용 후 정말 기뻤습니다 고맙습니다
저도 해피문데이을 이용하는 제일 큰 이유가 탐폰 어플리케이터+굴곡없는 일자형 흡수체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어플리케이터가 없으면 탐폰 사용에 실패가 많았고, 또 플라워형?이라고 하는 흡수체에는 통증이 유발되서 검색 끝에 해피문데이를 찾게 됐어요. 어플리케이터부분이 바이오플라스틱인 건 해피문데이뿐이라고 알고 있어요 분해조건이 까다롭다고 하지만 지금으로선 제가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탓에 어플리케이터가 없는 버전이 나오는 것이 좋다 생각하지만, 있는 버전이 사라지진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예요
다른거 쓰면 너무 간지러웠는데 여기꺼로 바꾸고 나서 간지러움 사라졌어요! 감사합니다 잘 쓰고 있어요 파이팅!
해피문 데이의 철학이 마음에 들어 첫구매를 했는데, 해당 이슈에 관련해 정확한 정보를 찾아 볼 수 없어 답답했습니다. 이렇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해요.
항상 잘 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아래 의견과는 반대로 해피문데이 탐폰이 종이가 아니어서 선택한 경우예요. 종이로 된 탐폰 사용이 너무 어려워 쓸 때마다 한두개는 버리게 되고, 탐폰을 끼우다 종이가 들어간 채로 빠지지 않았던 끔찍한 경험을 한터라.ㅠ 분해가 되는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이라는 것에 더더 좋았거든요.~ 안 그래도 불안한 마음이었는데 이렇게 자세히 설명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다소 어려울만한 이야기를 쉽고 정확하게, 알아야할 이야기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또다시 믿고 사용할수 있을것 같아 안심이 되요^^ 저의 소비가 단순한 소비가 아닌, 믿음의 표시인건데, 거기에 응해주신 것 같아 무척 기쁩니다!
저도 아래분 의견에 동의해요! 어플리케이터 없는 탐폰으로 처음 시작했던지라 국내에서는 어플리케이터가 없는 탐폰을 구하기가 어려운 점이 항상 아쉬웠거든요.. 디지털 탐폰에 익숙해지면 불편하지도 않고, 탐폰 쓸때마나다 느끼는 죄책감도 덜고, 훨씬 경제적이거든요. 바이오플라스틱이 실제로 생분해되기 위해서 매우 까다로운 조건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있어요.환경을 생각한 의도는 좋았지만, 디지털 탐폰도 출시해주신다면 소비자로서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친환경적인 제품을 원하는 고객층에게 더욱 매력있는 기업이 될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고객님! 디지털 탐폰의 경우, 아직 구체적으로 런칭 일자를 공유드릴 수는 없으나 계획을 가지고 R&D를 진행하는 중입니다. 말씀주신대로 생분해성은 '특정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하는 이슈가 있어 해피문데이는 생분해 플라스틱을 원료로 채택하지는 않았으며, 현재 제품에 사용되는 바이오플라스틱 어플리케이터는 성분이 키워지고, 제품이 생산되는 과정에서 탄소 발생 비율을 낮추고 화학 공정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는 재료입니다. 소중한 의견은 제품팀에 잘 전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하던 차에 글이 올라와있어 유용했어요. 앞으로도 믿고 선택할 수 있는 건강하고 좋은상품 부탁합니다.
설명자료 감사합니다. 그것보다 제가 탐폰을 사려고 보니 바이오플라스틱 어플리케이터가 있던데, 정말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철학을 지향하고 있다면 어플리케이터 없는 버젼도 판매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해피문데이 탐폰을 정말 구입하고 싶어서 들어왔는데, 굳이 필요도없는 어플리케이터가 심지어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어 구입은 안하고 돌아섭니다. 바이오플라스틱이라고 다 분해가 되는것도 아니니까요(왜 종이를 안 쓰셨는지..) 해피문데이 제품이 개선되면 다시 돌아올게요.
안녕하세요, 고객님! 의견 감사합니다. 해피문데이는 사용성과 친환경성 모두를 고려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탐폰의 경우, 아직 구체적으로 런칭 일자를 공유드릴 수는 없으나 계획을 가지고 R&D를 진행하는 중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