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홈블로그홈

월경Tip

질염에 관해
여성의 감기라고 불릴만큼 흔하게 나타나는 질염! 종류에 따라 원인과 증상도 가지각색인데요. 툰을 통해 한 눈에 비교해 보세요.
월경Tip
자궁내막에 용종, 암인가요?
우리 몸에 용종이 있다고 들으면 덜컥 겁부터 나요! 용종이 무엇인지 꼭 제거해야하는 상황은 언제인지 확인해 보세요.
월경Tip
외음부 뾰루지 대처방법
뾰루지는 얼굴뿐만 아니라 몸통, 외음부에도 날 수 있어요. 뾰루지가 났을 때 대처 방법을 툰으로 확인해 보세요.
월경Tip
구리 루프, 사후피임법으로도 쓸 수 있어요
자궁 내 시술해서 사용하는 반영구 피임법인 ‘구리 루프’는 사후 피임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월경Tip
외음부 헤르페스 원인과 치료법
외음부에 작은 수포가 생기고 만졌을 때 아프다면 ‘헤르페스’일 수 있어요. 감염 시 대처방법을 미리 확인해 보세요.
월경Tip
피임약을 먹기 시작했는데 월경을 안 해요
갑자기 월경을 안 한다면 건강은 괜찮은지, 피임은 제대로 되는 건지 확인해 보세요.
월경Tip
난소 나이가 많은데 괜찮나요?
난자 개수를 추측하는 ‘난소 나이 검사’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월경Tip
월경이 너무 길어요
월경이 너무 길 때,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 상황을 확인해 보세요.
월경Tip
부정출혈, 가볍게 여겨서는 안 돼요
부정출혈의 원인과 예방법, 병원에 꼭 가야 하는 상황을 확인해 보세요.
월경Tip
피임약을 오래 먹으면 임신이 안 되나요?
경구피임약, 오래 복용할 시 정말 임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월경Tip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이노시톨이 도움이 될까요?
인슐린 저항성과 안드로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월경Tip
월경통에 온찜질이 도움이 되나요?
월경통이 심할 때 온찜질이 진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월경Tip
여성의 감기 질염
질염과 감기는 여러모로 비슷해요.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흔하게 걸리고, 너무 과하게 신경 써도 걸릴 위험이 높아지거든요.
월경Tip
생리통도 아닌데 주기적으로 배가 아파요
생리통도 아닌데 주기적으로 배가 아프다면 ‘배란통’일 수 있어요.
월경Tip
우리를 괴롭히는 방광염
많은 여성들이 질염만큼 방광염도 흔하게 겪어요. 소변을 자주 보고, 화장실을 다녀와도 편하지 않고, 통증을 일으키는데요. 항생제를 자주 사용할수록 재발이 잘 된다고 해요. 방광염의 정확한 예방법과 치료법을 확인해 보세요.
월경Tip
자궁근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무시무시한 이름의 ‘자궁근종’, 걸릴 확률은? 무려 50~80%라고 해요
월경Tip
생리 사이 간격이 길어요!
월경 사이 간격이 35일이 넘거나 1년 동안 8번 미만인가요? 다모증, 여드름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월경Tip
우리가 몰랐던 탐폰의 속사정
얼핏보기엔 다 똑같이 생긴 탐폰이지만 안에서 펼쳐지는 모양은 생각보다 다양해요.
월경Tip
쓸수록 건강해지는 브랜드, 해피문데이
해피문데이는 여성들이 건강을 쉽게 가꾸며, 힘차게 살아가도록 돕습니다.
월경Tip
자궁경부암 백신, 성경험 없어야만?
성경험이 없는 사람만 맞을 수 있나요? HPV는 주로 성관계를 통해서 전달되기 때문에 성경험이 없을 때 접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에요. 성경험이 있는 사람은 이미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예방' 효과가 떨어질 수 있죠.
월경Tip
2021 세계 여성의 날
To women, say hi! 우리의 안부를 묻는 방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월경Tip
질염 치료 그 후, 다시 걸리지 않으려면
질염에 걸렸다면 치료를 위해 병원에 가는 것이 제일 우선이에요. 하지만, 치료 이후 다시 질염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억하세요, 질 건강 Tip!
월경Tip
완경이라는 계절을 조금 더 편안히 보내는 방법
작은 변화부터 시도해요. 얇은 옷을 여러겹 껴입거나 실내 온도를 낮게 유지해보세요. 체온 조절에 자극이 될 만한 요인을 미리 파악하고 거리를 두세요. 예) 찜질방 같이 더운 곳이나 술, 맵거나 뜨거운 음식. 양질의 깊은 잠을 확보해주세요. 아침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도움이 돼요.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줄이는 게 좋아요. 커피를 끊을 수 없다면 디카페인 커피를 시도해보세요.
월경Tip
월경기간 운동 가이드: 통증편
월경 중에도 내 상황에 맞는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고 싶은 분들을 위해, 월경통의 정도에 따라 운동 강도를 조절한 프로그램을 제안해요.
월경Tip
부정출혈, 어떻게 할까요?
월경할 때가 아닌 것 같은데 피가 비치면 겁부터 나죠. 사실 이유가 무엇이든 내 마음이 불안하다면 병원에 가보길 추천해요. 하지만, 모두의 사정은 다를테니 조금이라도 불안을 덜어줄 가이드가 있는 것도 좋을 거예요.
월경Tip
우리가 월경 앱을 쓰는 이유
A: 나는 완전규칙러인데다 월경 전 증상도 딱히 없어서, 간단히 월경만 입력해서 쓰는 편이야. 시작 3일 전에 딱 알려주면 준비하기 좋더라고. B: 가끔 월경을 건너뛰면 왜그러지 괜히 불안했는데 앱에 적어두고 한 눈에 보니까 이게 긴장하거나 스트레스 받으면 한 번씩 건너뛰는 거더라고. C: 내 주기 자체는 불규칙하지만, 오늘따라 가슴이 뻐근하고 묵직하다 싶으면 곧 월경을 시작해. 꾸준히 기록하다보니 내 스타일을 알게 됐어. D: 월경통도 너무 심각
월경Tip
굿바이 월경통 요가
월경기간, 신체의 균형을 맞춰주는 자세들을 소개할게요. 조용히 흔들리는 나뭇잎처럼 느긋하게 몸을 움직여 보세요. 월경 중에도 활기를 잃지 않고 건강하게 지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요.
월경Tip
나에게 맞는 진통제 성분
제품 포장 뒷면에 써있는 진통제 성분명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경Tip
상황별 진통제 선택 퀵 가이드
➊ 염증을 동반한 통증이 있다 ➋ (위장장애 없고) 월경통이 매우 심해서 일반적인 진통제가 잘 듣지 않는다 ➌ 평소 속쓰림이 자주 있거나 위염, 위장관 출혈 등의 과거력이 있다 ➍ 술을 자주 먹는다 또는 간에 질병이 있다 ➎ 통증이 있으면서 부종이 심하다면 ➏ 쥐어짜듯 아프거나 콕콕 찌르는 통증이 있다면
월경Tip
월경통, 언제 얼마나 어떻게 아픈가요?
지난 1월, 월경인 1,131분이 응답해주신 설문조사 결과를 담은 첫번째 월경팁입니다. 언제, 얼마나, 어떻게 아프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을까요?
월경Tip
2020 세계 여성의 날
해피문데이는 해마다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고 있어요. 이 날을 기점으로 다시 한 번 여성 인권의 현재에 대해 생각하면서 우리가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앞으로를 상상하죠. 2020년 3월의 해피문데이 월경팁은 엽서로 준비했어요. 기울어진 수평을 맞추기 위해 힘쓰는 단단하고 강인한 여성상에 대한 묘사를 담았답니다. 엽서를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에게 단단한 힘이 전해지기를 바라요. 힘과 용기를 전하고 싶은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
월경Tip
호르몬 루프: 미레나, 제이디스, 카일리나
현재 한국에서 사용되는 호르몬 루프는 미레나, 제이디스, 카일리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셋 다 자궁경부를 통해 삽입하는 T자 형태의 루프로 포함된 호르몬의 용량, 기구의 크기, 피임 지속기간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호르몬 루프: 자궁 내에서 황체호르몬을 분비하는 작은 기구. 피임, 이차성 월경통 완화, 월경과다의 치료 등에 사용. 첫번째. 미레나. 호르몬용량: 52mg. 크기: 제일 굵음. 피임 지속시간: 5년. 보험 적용 가능(월경통, 월경과다
월경Tip
Happy New Year with Happy Moonday
2019년 한 해 동안 해피문데이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년 새 해에도 모두의 월경이 좀 더 편안해질 방법을 고민하는 해피문데이가 되겠습니다
월경Tip
경구피임약, 복용을 잊었다면.
약을 잊었다면 일단 '12시간 이상 지났나?' 라는 질문을 떠올려야 해요. 아직 12시간이 채 지나지 않았다면, 그 즉시 한 알을 챙겨 드세요. 그다음 약은 원래 먹던 시간에, 먹던 대로 먹으면 돼요. 하지만 12시간이 넘게 지났다면 조금 복잡해져요. 그 복잡한 길을 안내해 줄 지도를 준비해봤어요.
월경Tip
경구피임약을 구매하려고 병원이나 약국을 방문한다면
피임약을 처음 시작하거나 변경하려는 분이라면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라는 것을 당부 드리고 싶어요. 피임약을 구매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에요! 의사와 약사는 여러분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그 자리에 있는 거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대신 다음의 사항들을 미리 생각해가면 정확한 상담을 받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월경Tip
피임법의 종류
비호르몬 피임법 : 호르몬을 사용하지 않고 피임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피임법이에요. 물리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콘돔, 격막, 캡, 스펀지)과 화학적 작용으로 정자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방법(구리 IUD, 살정제)이 있어요. 격막, 캡, 스펀지는 한국에서 구할 수 없어요. 호르몬 피임법 : 호르몬을 조절해서 피임 효과를 얻는 피임법이에요. 한 달 주기로 호르몬을 조절하는 방법(피임약, 패치, 주사, 링)과 한 번의 시술로 약 3~5년의 장기적인 효과를 얻을
월경Tip
탐폰의 생김새
얼핏 보기엔 다 똑같이 생긴 탐폰. 안에서 펼쳐지는 모양은 생각보다 다양하답니다.
월경Tip
복잡다단한 질 세정의 세계
정제수를 질에 쏘아 넣어서 헹궈내는 세정제, 세균 박멸, RESET 버튼 같은 일종의 소독약, 폼클렌저나 바디클렌저 같은, 외음부 클렌저, 락트산 삽입형 질 세정젤 등등!
월경Tip
질과 자궁에 대한 오해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이 하나 있어요. 질은 땅을 향해 수직으로 뚫린 원통형의 구멍이 아니에요. 질은 뒤쪽으로 45도 정도 기울어져 있고 앞뒤가 납작하게 붙어있는, 근육질의 관이죠. 자궁과는 45도에서 90도 정도의 각도를 이루고 있고요. (아마도 정면으로 그려진 자궁그림이 익숙해서 그런가봐요.)
월경Tip
부정출혈
다음 월경일은 아직 꽤 남았는데 갑자기 피가 난다면? 걱정되고 고민되고 신경 쓰이지만 막상 뭘 확인해야 할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막막하죠. 그냥 있어도 괜찮을까 아니면 병원에 뛰어가야 할까, 그냥 좀 지켜볼까, 그래도 병원에 가 볼까, 아냐 그래도... 결론 없는 고민의 무한 루프에 빠져 있을 누군가를 위해 조금 다른 질문들로 구성된 탈출구를 준비해 봤어요. 당신의 걱정과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낼 수 있었으면 해요.
월경Tip
2019 세계 여성의 날
2019년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용기 낸 목소리가 신호탄이 되어, 쉽진 않아도 분명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해피문데이도 건강을 생각한 생리대와 질 좋은 건강정보를 열심히 만들고 있어요. 월경날 만큼은 잘 챙겨 볼게요. 긴 행진이 되더라도 지치지 말고 함께 가요, 우리!
월경Tip
PMS와 우울
바다를 보면 어떤 날은 파도가 아주 거센 날도 있어요. 반면에 물결 하나 없이 호수처럼 잔잔한 날도 있죠. 밀물 때면 바다가 가득 차오르고 썰물 때면 넓은 갯벌이 드러나기도 해요. 이런 흐름을 무시하고 늘 항상 언제나 잔잔한 바다를 만들려고 하는 건 어쩌면 별로 의미 없는 노력일지도 몰라요. 차라리 그 파도를 타고 서핑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해피문데이가 당신의 서핑보드가 되어드릴게요.
월경Tip
숫자로 보는 월경
가끔은 불안한 기분이 들기도 해요. 내 월경량이 너무 많은 건 아닌지, 적은 건 아닌지. 너무 자주 하는 건 아닌지, 너무 가끔 하는 건 아닌지. 그래서, 나는 지금 괜찮은지.
월경Tip
나도 혹시, 월경과다?
한 달에 한 번 흘리는 피의 총량이 80ml 보다 많으면, 월경과다라고 정의합니다. 월경과다는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등의 증상일 수 있어요. 싱글 에스프레소 잔에 물을 가득 채우면 70ml ~ 80ml 정도가 들어갑니다. 보통 에스프레소 1샷은 28-30ml 정도 되고요. 하지만! 3일에서 7일 정도 지속되는 월경기간 동안, 그 피를 다 모아서, 이게 80ml를 넘는 양인지 아닌지, 재볼 수는 없잖아요? 현실적으로. 뭐, 월경컵을 쓰고 있다면 컵을 비
월경Tip
월경통, 무조건 참는 게 답은 아니에요
월경일을 불행하게 만드는 큰 이유 중 하나, 월경통. 여성의 숙명이라며 그저 견디고 계신가요? 진통제를 먹어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내 월경통은 다른 사람에 비해 좀 심한 것 같다면,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선근증과 같은 골반 내 질환이 그 원인일 수 있어요.
월경Tip
월경 전 증후군(PMS)
평소보다 유달리 우울하거나, 별것 아닌 일로 친구와 크게 싸우고 나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달력을 열어봤더니 역시나 가까워져 있는 월경 예정일을 보면서 ‘아...!’ 싶었던 적이 있나요? 월경일로부터 일주일 전부터 월경을 시작할 때까지, 월경을 앞둔 여성에게 나타나는 여러가지 특징적인 증상들을 월경 전 증후군(PMS: premenstrual syndrome)이라고 불러요.
월경Tip
마음 졸이지 말고, 임신 테스트기
임신을 기다리는 경우도,혹 임신일까 걱정되는 경우도 임신 테스트기로 우선 확인해 보세요!
월경Tip
질염탐구
4명 중 3명은 살면서 한 번 이상 질염에 걸린다고 합니다. 원래 질 속에는 대여섯 가지의 무해한 세균들이 조화를 이루며 외부에서 다른 해로운 균들이 증식하지 못하게 높은 산성을 유지하고 있어요. 이 균형이 깨지고, 유해균 비중이 높아지면서 질염이 발생하죠. 보통 월경 직전에 증세가 심해지는 경향성을 보여요.
월경Tip
월경과 여드름
월경과 여드름의 관계는?? 저는.. 뾰루지가 나오기 시작하면 곧 월경을 시작하겠구나 싶어요. 여러분도 그러시나요? 월경 전에는 프로게스테론 농도가 올라가는데 이 프로게스테론이 피지 분비를 활발하게 만들어요. 활성화된 피지선이 열심히 일해서 피부에 윤기가 흐르기도 하지만 모공에서 세균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죠.
월경Tip
피임약 체크리스트
피임약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도 있다? 피임약 복용 전 체크리스트.
월경Tip
2018 세계 여성의 날
슬프고, 화도 나지만 이야기의 시작에서 희망을 찾습니다. 변화 가능성 앞에서 해피문데이도 함께 고민하며, 걸어가겠습니다.
월경Tip
냉에 관하여
비지 같은 분비물이 나온다. 가렵거나 쓰라리다.
월경Tip
혹시 월경이 불규칙하신가요?
다낭성 난소증후군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자가진단 하시고, 2개 이상 해당한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해보세요
월경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