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홈블로그홈

월경이야기

불규칙러라면 꼭 체크해야 할 ‘PCOS’
월경 주기가 계속 불규칙하다면 '다낭난소증후군(PCOS)'를 의심해 보세요. 다낭난소증후군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월경이야기
의사 선생님이 알려주는 산부인과 Q&A
월경을 안 하는데 언제 산부인과에 가야 할지, 월경기간에는 검사를 못 받는지 등등 산부인과 방문 전 궁금증을 의사 선생님에게 직접 물어봤어요.
월경이야기
다음 중 월경전증후군이 아닌 것은?
흔히 겪는 월경전증후군과 달리 두통이나 변비 등의 증상을 겪을 땐 "이것도 PMS인가?" 헷갈리기도 해요. 다양한 월경전증후군의 증상과 대처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월경이야기
피임, 월경 미루기, 치료까지! 모두 가능한 경구피임약
경구피임약은 월경을 미루거나 월경량과 주기 조절, PMS 개선을 위해 사용하기도 해요.
월경이야기
월경기간이 아닌데 아랫배가 콕콕 쑤시다면?
월경기간이 아닌데 월경통 같은 통증이나 소량의 출혈이 나타난 적 있나요? 배란일에 생길 수 있는 대표 증상을 확인해 보세요.
월경이야기
어느 날 내 월경이 멈춘다면?
만 40세 이전에 월경이 멈춰 임신, 출산 뿐만 아니라 호르몬에도 영향을 주는 ‘조기난소부전’에 대해 알아봐요.
월경이야기
오랜 시간에 걸쳐 찾아오는 자궁경부암
전 세계 여성 암 사망률 2위이면서도, 유일하게 백신으로 예방 가능하다는 자궁경부암은 알아야 할 내용도, 유의해야 할 점도 많아요.
월경이야기
월경에 관한 오해와 진실 10가지
친한 친구와 월경기간이 비슷해진다, 월경 후에 살이 빠진다 등등. 월경에 관한 다양한 속설은 모두 사실일까요?
월경이야기
나에게 필요한 영양제 찾기
영양제 종류가 너무 많아서 고르기 어려운 여러분을 위해 상황 별로 필요한 영양제를 딱 정리했어요.
월경이야기
2023 세계 여성의 날
오늘날 여성의 날은 어떤 의미인가요?
월경이야기
온전히 자기를 위안하는 시간
혼자만의 시간, 즐겁고 안전하게 자위하는 방법을 소개해요.
월경이야기
월경용품 여기에 보관하면 곰팡이 생겨요!
월경용품을 화장실에 보관하면 안 되는 이유와 안전한 보관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월경이야기
너무 많은 월경량! 줄일 수 있다고?
생리대나 탐폰이 1~2시간이면 흠뻑 젖을 정도로 월경량이 많나요?
월경이야기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월경컵’
월경컵에 도전해 보고 싶나요? 월경컵의 장점과 선택 기준, 사용법을 총정리했어요.
월경이야기
PMS로 잠 못 이루는 밤
월경일 무렵 잠들기 어렵거나 잠이 너무 많아졌나요?
월경이야기
응급피임약은 무조건 ASAP!
응급피임약은 시간이 지날수록 효과가 떨어져요. 처방 방법과 주의사항을 미리 확인해 보세요.
월경이야기
윤활젤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aka.러브젤)
흔히 '러브젤'로 불리는 '윤활젤'은 성관계 혹은 자위 시 불편할 때 사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월경이야기
난자를 냉동한다고요? 과정부터 부작용까지!
난자냉동, 당장은 관심 없더라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알아두면 좋아요.
월경이야기
월경통・월경과다・난임 모두 자궁근종 때문이라고?
‘자궁근종’ 이름이 참 무섭죠? 자궁에 생기는 혹인데 생각보다 많은 여성이 갖고 있어요.
월경이야기
다른 사람들은 헤이문을 어떻게 쓸까?
헤이문 유저 3인의 생생한 인터뷰를 확인하고, 여러분의 이야기도 나눠주세요. 추첨을 통해 1만원 쿠폰을 드려요.
월경이야기
질염부터 방광염까지! 여름철 질환 관리법
무더운 여름은 여성질환에 걸리기 더 쉬워요. 여름철 주의해야 할 점과 예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월경이야기
월경 전 짜증 폭발한다면? PMDD!
월경주기에 따라 기분 변화가 심한가요? 심리적인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라면 주목하세요.
월경이야기
성관계 후 질염에 걸렸어요!
성관계 후 질염이나 방광염에 걸리신 적 있나요? 성관계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세요.
월경이야기
굴 낳는 느낌은 왜? 월경 궁금증 다 모음!
2022년 월경의 날을 맞아 ‘월경’에 대한 궁금한 점을 모두 모았어요. 내 몸을 이해하고 더 편안한 월경날을 보내봐요!
월경이야기
2022 세계 여성의 날
2022년 여성의 날 캠페인으로 여성 작가의 책에서 밑줄 친 문장을 카드로 만들었어요.
월경이야기
혹시 내가 유방암? 집에서 자가검진하기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정기검진, 그리고 평소 내 가슴에 관심을 갖고 살펴보는 게 중요해요.
월경이야기
안 아파도 산부인과에서 받으면 좋은 검사
특별한 질환이 있지 않더라도 정기적으로 받으면 좋은 검사를 소개합니다.
월경이야기
여성의 날, 우리를 채우는 문장들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 작가의 책에서 밑줄 친 문장을 공유합니다. 여성을 응원하는 문구를 확인해보세요!
월경이야기
새로 나온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9’ 또 맞아야 하나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가다실9는 무엇인지, 남자에게도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봤어요.
월경이야기
생식기 주변에 난 뾰루지 짜도 되나요?
찌릿찌릿 따갑거나 뾰루지가 나는 등 생식기 주변에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월경이야기
핏빛 전쟁 속 탄생한 '헤이문' 그 전설의 시작을 공개합니다!
헤이문의 숨겨진 이야기를 확인하고 달 조각도 찾아보세요! 추첨을 통해 선물을 드립니다.
월경이야기
한눈에 보는 백신접종 전・후 주의사항
질병관리청의 공식 안내문을 기반으로 백신접종 전・후 주의사항을 보기 쉽게 정리했어요. 월경 관련 이슈와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준비방법을 알아봐요.
월경이야기
올 여름은 탐폰하자 🏖 여름 필수템 탐폰 정복하기!
'여름+장마+땀+생리'의 종합세트 앞에서도 굴하지 않고 하고 싶은 것들을 맘껏 누릴 수 있도록 해피문데이가 도와줄게요.
월경이야기
월경의날 편지 2. 생리대 회사에서 앱이랑 책은 왜 만드나요?
5월 28일은 월경의날입니다. 늘 궁금해하시는 기부 이야기와, 해피문데이가 생리대 탐폰을 만들기 시작한 이유, 그리고 제조회사에서 앱 서비스(헤이문)를 만드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나누어봅니다.
월경이야기
질염으로 당황스러운 순간을 위한 가이드
질염이 당황스럽고 낯설게만 느껴지는 사람을 위해 가이드를 준비했어요. 이 가이드와 함께 질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현명히 대처해봐요!
월경이야기
건강한 이야기가 가득, 해피문데이 뉴스레터!
해피문데이는 유익한 여성건강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보내고 있습니다. 내 몸의 일을 홀로 고민하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바람에요. 지금 바로 구독을 신청해주세요. 정성껏 준비한 이야기들을 꾹꾹 담아 보내드릴게요.
월경이야기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헤이문 안드로이드!
2021년 4월, 해피문데이가 준비한 월경 관리앱 헤이문이 드디어 안드로이드 사용자분들을 찾아갑니다. 많이 기다려주시고 응원해주신 마음을 알기에 더 기쁘고 설레는 마음을 담아 안드로이드 출시 소식을 전해요.
월경이야기
난자 냉동 어떻게 하나요?
가임 능력을 보존하기 위해서 흔히 ‘난자 냉동’이라고 불리는 난자 동결보관 시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과거에는 주로 항암 치료나 난소 절제 등의 질병상의 이유로 사용되던 시술이었지만, 최근에는 질병과 관계 없이 난자를 냉동 보관하고자 하는 미혼 여성들이 늘어나기 때문이죠. 이처럼 사회적인 이유로 난자를 냉동 보관하는 것을 영어로는 social freezing 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월경이야기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임신을 바라거나 반대로 임신을 원치 않는 경우 모두 임신 가능성에 대한 추측은 그만 접어두고 확실하게 임신테스트기로 확인해보세요. 이번 글에서는 임신테스트기가 무엇인지, 정확한 사용법과 결과 해석 방법에 대해 다루어볼게요.
월경이야기
완경(폐경)과 갱년기
폐경 이후로는 신체적/정신적 변화가 생겨요. 그 중에는 일시적인 것도 있고 만성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것도 있어요.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치료와 관리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폐경 이후 장기적으로 발생할 위험이 있는 질병에 대해서는 예방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글이 본인이나 어머니의 폐경 이후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첫걸음으로 쓰이면 좋겠어요.
월경이야기
우리가 함께한 6개월의 기록: 월경의 날부터 초경의 날까지
지난 5월 28일 “세계 월경의 날“을 맞이하여 해피문데이가 출시했던 기부 배지, 그리고 같이 진행했던 편지 캠페인을 기억하시나요? 그 결과 새롭게 생리대 1년 약정기부를 맺은 50명의 소녀들에게, 모인 편지와 함께 첫 번째 생리대 발송을 완료했습니다.
월경이야기
응급피임약, 언제 어떻게 왜 먹어야 할까?
사후피임약은 응급피임약이라고도 하며 성관계 후에 복용하여 임신을 막는 약이에요. 그래서 영어권에서는 morning after pill이라고도 해요. 사전에 피임법이 부족했을 경우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처방받아서 구매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응급피임약은 꼭 필요한, 불가피한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해요. 콘돔이나 사전피임약 등과는 달리, 응급피임약은 고용량의 호르몬이기 때문에 '자주' 복용할 경우 월경 주기에 교란을 줄 수 있어요.
월경이야기
[인터뷰] 헤이문 앱 기획자, 월경관리앱 헤이문을 말하다
주기를 기록하는 앱들은 많이 있죠. 하지만 개중에는 보고 싶지 않은 것들을 봐야 하거나, 듣고 싶지 않은 말들을 들어야 하는 앱도 많은 것 같아요. 혹은 너무 복잡해서 사용하기 어렵거나요. 많은 IT기반의 서비스들이 매끈하게 다듬어지는 시대인데 월경앱은 그렇지 않은 느낌이에요. 헤이문은 종합적인 여성건강앱을 그리고 있어요. 월경관리는 그 출발선이자 기본영역이고요.
월경이야기
헤이문과 함께, 월경 라이프 파워 업!
2020년 9월, 해피문데이는 헤이문이라는 이름의 월경관리 앱 서비스를 앱스토어에 정식으로 출시합니다. 해피문데이는 유기농 생리대 회사라고 생각했는데 왜 앱을 만들었을까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헤이문을 소개합니다.
월경이야기
얼룩은 얼룩
평생을 덜렁대며 살아온 편이다. 콘크리트, 아스팔트, 타일, 모래와 잔디를 아우르는 다종의 바닥에 물건을 떨어뜨리며 살았다. 나는 제일 아끼는 가방도 택배 상자처럼 끌고 다니는 데 익숙하고, 아침에는 높은 확률로 소파 틈과 화장실 선반 또는 베개 밑에서 안경을 찾아 낀다. 하물며 월경에 관한 한 뒤처리가 깔끔한 사람이었던 적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월경을 시작하고 얼마간, 나는 생리대가 붙은 속옷을 세탁기 위에 올려둔 채로 나와버리는 정신머리 때문에
월경이야기
월경의날 편지 1. 언니, 잘 지내?
5월 28일은 월경의 날입니다. 평균적인 월경기간과 월경주기가 5일, 28일이라는 점에 착안해서 만들어진 기념일이지요. 그래서 이번 달엔 월경팁 카드 대신 월경인 편지를 띄워봅니다.
월경이야기
다낭성 난소 증후군 (PolyCystic Ovary Syndrome, PCOS)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생각보다 흔한 호르몬 질환입니다. 다낭성(Polycystic) 난소(Ovary) 증후군(Syndrome)을 줄여서 PCOS라고도 해요. 지금부터 이 글에서는 약어(PCOS)를 사용할게요. 생물학적 여성 7명 중 1명은 PCOS를 가지고 있으며, 그 원인으로는 가족력(유전), 태아기의 호르몬 증가, 생활 습관 등이 알려져 있어요. PCOS의 증상은 다양해요 PCOS로 인해 경험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불규칙한 월경 (21일 이하
월경이야기
[인터뷰] 헤이문 팀을 소개합니다✨
2017년 7월, 해피문데이는 여성 건강에 밀접한 제품을 디자인하고 이를 보다 발전된 경험으로 제공하는 페미닌 헬스케어 스타트업으로 출발했습니다. 2019년 8월엔, 월경관리 앱 '헤이문'의 비공개 베타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2020년 이제, 헤이문의 정식 런칭을 준비하고 있어요. 월경 관리의 필요성을 발견해 세상에 꼭 필요한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헤이문 팀.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시겠어요?
월경이야기
한국 월경용품의 역사
달마다 피 흘리는 모든 월경인들에게는 월경용품이 필요하다. 불편함과 불안함 사이에서 어떤 월경용품을 골라야 할지 막막할 때면 짜증이 났었다. 내가 선택하지 않은 이 피 흘림을 감당해야 하는 것은 왜 온전히 나의 몫일까. 한숨을 쉬다 보면 ‘인류의 역사상 얼마나 오랫동안 많은 사람이 달마다 꼬박꼬박 피를 흘려 왔는데 뭐가 이리 발전한 게 없을까?’로 생각이 옮겨가곤 했다. 자, 오늘은 한국 근현대로 시공간을 한정해 월경용품의 역사를 살펴보자.
월경이야기
우리의 월경통은 어떤 모습일까
오늘날의 의료계는 그야말로 최첨단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들이 넘쳐나는 분야입니다. 온갖 난치병의 해결법이 발견되었고,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죠. 그런데 어째서 우리는 아직도, 인구의 절반 가량이 한 달에 한 번씩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통증을 두고 '월경 때는 어느정도 아픈 게 정상'이라고 해야하는 걸까요? "정상이라고? 월경 때 하나도 안 아프고 지나간다는 사람도 있는데, 왜 나는 안 아프면 안 되는거야?" 같은 원망들을 허공에 던질 뿐 제대로 된 메아리조
월경이야기
손 소독제, 어떻게 고를까요?
손 위생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감염 예방법 중 하나예요. 손 위생을 위해서는 비누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 자주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제일 좋죠. 물과 비누로 손을 씻을 수 없는 환경에서는 손 소독제를 사용하기도 하고요. 최근 해피문데이는 월경인에게 꼭 필요한 아이템 중 하나로 손 소독제에 주목했어요. 그래서 오늘은 저희가 그동안 손 소독제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조금 쉽게, 정리해서 모두와 공유하려고 해요..
월경이야기
월경인이라면 챙겨야 할 영양소, 철분과 엽산
2020년 1월,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A, B, C 씨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세 사람의 식단을 한 번 살펴볼게요. 다양한 유형을 모아놓은 듯하지만 모두 같은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그게 무엇인지 한 번 맞춰보세요!
월경이야기
찌릿찌릿한 통증, 방광염
소변이 너무 자주 마렵거나, 화장실을 다녀와도 개운하지 않고, 배뇨 시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느껴지는 등의 증상을 경험해본 적 있나요? 이는 방광염의 증상일 수 있어요. 방광염은 요도염과 함께 대표적인 요로감염의 한 종류에요. 여성의 절반 정도가 평생 한 번 이상의 요로감염을 경험한다고 할 정도로, 여성에게 흔한 질병이죠. 원칙적으로는 비뇨기과에서 다루는 질병이지만, 아무래도 산부인과에 찾아와서 방광염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많다 보니 산부인과에서도 방
월경이야기
Re: 해피문데이 탐폰 리뷰
‘해피문데이 탐폰’이 세상에 소개된 것이 2020년 1월 8일 오늘로 딱 백일이 되었습니다. 백일 축하 떡을 돌리는 마음으로 탐폰에 보내주신 피드백에 대한 답글을 띄웁니다.
월경이야기
진통제(성분편)
발목을 삐는 상황을 상상해봅시다. 다친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열이 나고, 통증이 생기죠. 이러한 증상들은 염증 반응의 일부인데, 손상된 조직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분비되어 이러한 (염증)반응을 유도해요. 프로스타글란딘은 이름이 너무 기니까 지금부터 프로스타글란딘 대신 PG로 적어볼게요. 우리 몸이 지방산을 이용하여 만들어내는 PG는 호르몬처럼 생리기능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물질이에요. PG의 종류와 역할은 매우 많아요. 그 중 염증
월경이야기
진통제(기초편)
진통제는 월경통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 중 하나죠. 그동안 어떤 기준으로 진통제를 선택하셨나요? TV 광고로 접했거나 전에 먹어본 약이어서, 또는 친구의 추천으로 약을 구입하셨나요? 약에 대해 잘 모르셨다면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뿐만 아니라 약을 복용하면서도 궁금한 점이 많았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진통제에 대해서 다루어 보려고 해요.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종류(일반의약품) 위주로 그 성분에는 무엇이
월경이야기
자궁경부암 검진, 그 이후
팝 검사(Pap test) 후, 두근두근 맘 졸이며 검사 결과지를 받았는데, “???” 싶었던 분들 계시죠? 그나마 한글로 친절하게 적혀있으면 다행이지만 영어만 한가득... 한글로만 적혀있더라도 ‘정상’이라고 적혀있지 않은 이상 하얀 건 종이요, 까만 건 글씨구나 했을 거예요. 세포 이상이라고 적혀있는 결과지에 암인가 싶어 가슴이 덜컥하기도 했을 거고요. 사실 경부암은 정상에서 한순간에 암이 되는 게 아니라 서서히 세포가 변화하다 암으로 진행하게 돼
월경이야기
루프 시술기: 용기를 설치할 수도 있다면
어느 날 지긋지긋해졌습니다. 또 임신 걱정을 하다가요. 그래서 루프 시술을 받기로 했습니다. 그런 결심을 했던 것이 6월 말. 이 글은 잠시 지난 여름 또는 그 이전의 기억을 거슬러 올라갔다가, 시술 당일이었던 8월 5일을 지나쳐, 그 후 두 달이 조금 못 되게 지난 현재까지의 일들을 기록합니다. 자궁과 월경과 임신과 섹스를 얘기하는 글들을 읽을 땐 어쩐지 다음 단락에 일어날 일이 미리 걱정되어 조마조마한 분들도 계신가요. 결국은 읽기를 주저해본 경험도
월경이야기
1000명에게 물었다. 탐폰.
이제는 제법 익숙해진 ‘탐폰’ 이라는 존재. 탐폰은 패드형 생리대에 이어 꽤 대중적인 월경용품의 선택지로 자리잡은 듯합니다. 하지만, 탐폰에 대한 늘어난 관심과 사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탐폰 제품은 선택지가 적고, 탐폰에 대한 정보도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의견을 모아보았어요. 우리들은 현재 탐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고, 탐폰에 무엇을 바라는지. 그리고 탐폰을 사용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무엇이 어려웠으며, 어떤 도움을 원하는지. 약 1,000명의 월경인에게
월경이야기
살정제가 뭐야?
살정제(spermicide)라는 피임법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나요? 한국에서 살정제는 경구피임약이나 콘돔보다는 훨씬 대중에게 덜 알려진 피임법이에요. 하지만, 콘돔 이외에 한국에서 구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비호르몬 피임법이기도 해요.
월경이야기
피임약, 알고 먹어요 (실전편)
앞서 피임약의 원리, 성분 그리고 피임약의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인 혈전에 대해서 살펴보았어요. 이번 글에서는 피임약의 장점, 복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해요. 앞서 다루지 않은 부작용과 그 대처방안도 다룰 거예요. 지난 글이 피임약을 구매하러 가기 전에 읽는 글이라면, 이번 글에서는 피임약을 구매한 사람이 복용하면서 읽으면 좋겠어요.
월경이야기
그 시절 우리가 어려워 했던 탐폰
탐폰을 사용하기 시작한 건 지금으로부터 7년 전, 20살 때지만 탐폰에 대한 첫 기억(?)은 더 오래전으로 돌아가야 해. 탐폰의 존재를 처음 안 건 초등학교 고학년 때 읽은 성교육 책이었어. 성에 대해서 이런저런 궁금증이 생기던 시절 남자인 친구와 책을 같이 보고 있었는데, 그때 걔가 물어봤던 말이 아직도 기억나. “이게 여성용 자위기구야?” 지금도 어이없는 소리라고 생각하지만,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는 알 것 같아. 그 당시 우리가 받는 성교육은 정자와
월경이야기
피임약, 알고 먹어요 (이론편)
피임약은 콘돔과 함께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피임법이라고 할 수 있죠. 언제 발명되었을까요? 최초의 경구피임약은 에노비드라는 약으로 1960년 미국에서 최초로 승인되었어요. 완두콩 만한 이 알약은 20세기 최고의 발명품 가운데 하나로 꼽혀요. 그 이유는 이 약의 개발로 인해 인구 폭발로 인한 재앙을 막을 수 있었고, 여성이 스스로 자신의 삶을 지배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에요. 이전의 불확실한 피임법들과 달리 경구피임약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먹기만 하
월경이야기
탐폰에 대한 TMI
오늘은 탐폰에 관심 있는 분들이 제품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았으면 좋겠는 내용을 굳이 이렇게까지? 싶을 정도로 수다 떨듯 적어보려고 해요. 알아두면 다 도움이 되실 거예요! 읽고 나서 친구들과의 탐폰 관련 대화에서 전문가로 활동해주세요 :) 탐폰의 사이즈 구분 기준은 ‘크기'가 아닌 ‘흡수량'에 있습니다. 탐폰의 흡수량은 ‘탐폰이 시험액에 완전히 젖어서 처음 한 방울의 액체가 떨어지게 될 때 탐폰을 바로 빼내어 그 질량을 재고, 그 값에서 흡수 전 탐폰의
월경이야기
자연스러운 출산에 도전하다
좋아하던 음식인데 맛이 달리 느껴진 지 며칠이 되도록, 감지하지 못했다. 날짜를 더듬어 보고 진즉 시작했어야 할 월경이 아직 시작되지 않았음을 깨닫고 ‘혹시?’ 하는 생각에 남편을 닦달해 급히 임신테스트기를 구했다. 그날 두 줄이 뜬 테스터기를 들고 잠시 멍-했다. 다음날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화면에 보인 눈사람 모양의 형체를 눈으로 보고도, “임신입니다”라는 의사의 말을 귀로 듣고도, 여전히 실감이 나지 않았다.
월경이야기
안녕, 패드라 Good bye, Phaedra
우리는 모두 좀 더 포괄적이고 정확한 성교육을 받을 자격이 있어요. 저는 성교육이 다른 어떤 주제만큼이나 중요한 주제라고 믿어요. 마치 우리 사회가 섹스에 대해 부끄러워하는 것처럼, 머리 부상에 대해 창피하게 생각하는 사회를 상상해 보세요. 만약에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머리를 다치지 않으려면 절대 자전거를 타서는 안 된다고 한다든지, 더 안전하게 하자며 집을 아예 떠나지 말라고 한다면 얼마나 우스운 일일까요. 이렇게 가르치는 것이 아마 헬멧을 쓰라고 가르
월경이야기
자궁경부암 백신은 성경험이 없는 사람만 맞을 수 있나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HPV(인유두종바이러스)라는 이름의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예방접종이에요. HPV의 감염을 막는 게 필요한 이유는 이 바이러스가 체내에 감염되면 자궁경부에 종양이나 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자궁경부 뿐 아니라 직장, 구강과 인후도 HPV의 감염에 의해서 종양이나 암이 생길 수 있는 곳이에요. 생식기 주변에 사마귀(곤지름)를 만들기도 해요.
월경이야기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이 궁금해?
자궁경부암 백신은 그 종류를 선택해서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그 차이에 대해서 궁금해해요. (산부인과에 따라 모든 종류의 백신을 보유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가다실과 서바릭스의 차이는 1) HPV바이러스 중 몇 가지에 대해서 예방이 가능한지, 2)무엇을 첨가 했는지에 의해서 생겨요. 그럼 도대체 가다실과 서바릭스 중 뭐가 더 좋은 백신이냐고요? 결론부터 말하면 둘을 직접 비교하기는 어려워요. 가다실과 서바릭스를 직접 비교하는 임상시험이 아
월경이야기
처녀막에 대한 오해
처녀막은 영어로는 hymen 이라고 하며, 이 단어는 그리스 신화에서 결혼의 신인 Hymen(Hymenaeus)과 유사해요. 한국어로는 처녀막이라고 하죠. ‘처녀’,’막’이라는 용어에는 성경험이 없는 여성만 가지는 구조라는 생각이 담겨있어요. 그리고 막이라는 용어 때문에 마치 비닐랩처럼 질입구를 전부 감싸고 있는 조직 일 것 같다는 생각을 유발하기도 하죠.
월경이야기
성적 지향 Sexuality
한국에 오기 전에 한국은 분명히 보수적인 국가이고 성소수자에게 오픈되어 있는 사회가 아니라고 들었어요. 그래서 거리에 무지개 깃발이 전혀 없고 길거리에 손을 잡고 걸어가는 퀴어 커플들을 보지 못한다는 게 놀라운 일은 아니었어요. 저는 저희 부모님, 그리고 두 마리의 개와 함께 서울의 굉장히 흥미로운 어떤 동네에 있는 아파트에 살게 되었는데, 한 4개월쯤 지나고 나서야 저희가 서울에서 유일한
월경이야기
성병 Sexually Transmitted Diseases, STDs
성병(STDs 또는 STIs)은 성적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질병(Diseases)이나 감염(Infections)을 의미해요. 사실 성병은 성병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전염될 수 있지만, 모든 성병의 공통점은 성적 접촉을 통해 전달될 수 있다는 것이죠. 성병이 전달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삽입 성교(질 성교 또는 항문 성교)지만 구강 성교를 통해서도 전달될 수 있고 가끔은 상호 자위를 통해 전달될 수도 있답니다. 정액, 질 분비물 또는 타액과 같
월경이야기
사후(응급) 피임법 Emergency Contraceptives
보호되지 않은 섹스를 했거나 일차 피임법이 실패한 경우에 응급 피임법을 사용해요.
월경이야기
영구 피임법 Permanent Contraceptives
남성 불임 수술(정관 수술) 은 영구적인 피임법이며 한번 시행되면 아무도 임신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해요. 많은 사람들이 정관 수술을 번복할수 있지만 절차는 정관 수술보다 복잡하며 시간이 지나고 번복하는 수술을 받을 때마다 효과는 점차 떨어지게 돼요.
월경이야기
호르몬 피임법 Hormonal Contraceptives
이론적으로 피임약은 99%의 피임 성공률을 가지고 있는 가장 효과적인 피임법 중 하나지만, 모두가 가르쳐 준대로 약을 복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그 효과는 대체로 91%정도예요. 피임약 복용에 있어 가장 흔한 실수는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지 않는다든지, 그냥 복용 자체를 잊어버리는 거예요. 효과를 떨어뜨리는 또다른 요인으로는 다른 약과의 상호작용, 과체중, 2일 이상 지속되는 구토 및 설사 등이 있어요.
월경이야기
비호르몬 피임법 Non-hormonal Contraceptives
IUD(자궁 내 장치, Intrauterine device)는 의사가 질을 통해 자궁에 삽입하는 형태로, 구리 코일에 싸인 플라스틱 T자형 장치에요. 비호르몬 IUD는 구리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종종 "구리 IUD" 라고도 해요.(브랜드 이름을 따서 "ParaGard"라고도 하고요.) IUD에는 호르몬과 비호르몬의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이 섹션에서는 비호르몬 IUD에 대해 다룰 거예요.
월경이야기
콘돔 Condoms
콘돔을 사용하고 있어도 정기적으로 성병 검사를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섹스 파트너가 바뀔 때마다 한번씩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병의 증상이 나타난 적이 없으면 자신에게 성병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건 위험한 생각이에요. 수 년 동안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평생 동안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여러 가지 성병이 있거든요.
월경이야기
피임 Contraceptives
피임법이란 임신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방법이에요. 피임법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호르몬을 활용하는 방법(호르몬 피임법)과 호르몬과 관계없는 피임법(비호르몬 피임법)이 있어요. 나라마다 문화적인 차이들로 인해 구할 수 있는 피임약 및 피임 도구의 종류가 달라요. 설명해 드릴 모든 피임 도구들을 한국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중에 이 피임 도구들이 한국에 들어오게 될 수도 있고 세계적으로 얼마나 다양한 피임법이 존재하는
월경이야기
섹스에 대해 얘기해보자! Let’s Talk About Sex
성 건강과 교육이라는 주제는 항상 제 관심사였어요. 한국의 문화와는 다르게, 미국에서는 섹스에 대해 좀 더 편하게 이야기하는 편이에요. 물론, 미국에 있는 모든 가족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한국보다는 흔하게 공유하는 분위기에요. 이런 주제로 이야기하기를 불편해하는 가정에서도, 자녀들의 사춘기가 다가오는 시기에는 자녀들과 섹스에 대한 대화를 한 번쯤은 시도하죠. 한국에서는 가족들과 성 건강에 대해 얘기하는 일이 흔하지 않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친구들끼리
월경이야기
자궁경부암이 궁금해?
‘너는 자궁경부암 주사 맞았어?’ ‘근데 그거 성 경험 없는 사람만 효과 있는 거 아니야?’ 자궁경부암에 대해 많이들 궁금하셨죠, 자궁경부암이 대체 어떤 암인지, 무엇 때문에 생기는 암인지 설명해 드릴게요!
월경이야기
질 건강 OX 퀴즈 5
질에는 유산균을 포함해서 평균적으로 6가지 정도의 균들이 서로 균형을 이루면서 살고 있어요. 이 정상균무리로부터 만들어지는 여러 가지 물질들 덕분에 질은 항상 pH 4.0 정도의 약산성 환경으로 유지되고 있죠. 이러한 약산성 환경의 살균력 덕분에, 잡균의 이상 발효나 유해 미생물, 병원균의 증식이 억제되고, 외부에서 다른 유해 세균이나 이물질이 들어와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요.
월경이야기
독성쇼크증후군 (TSS)
들어봤나요? 독성쇼크증후군, 영어로 Toxic Shock Syndrome, 줄여서 TSS. 탐폰을 써봤다면 한 번쯤은 본 적이 있을지도. 탐폰의 포장 및 설명서에는 독성쇼크증후군 (Toxic Shock Syndrome, TSS)에 대한 경고가 꼭 적혀있거든요.
월경이야기
탐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저도, 제 주변의 친구들도 탐폰을 사용하기까지 크고 작은 걱정을 했었어요. 과연 들어갈까? 라는 걱정부터, 실이 끊어지지는 않을까, 내게도 혹시 독성쇼크증후군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까지. 그래서 적지 않은 시간동안 탐폰을 사용해 온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본다면 조금은 더 편한 마음으로 탐폰을 시도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며, 탐폰 소개를 시작해봅니다.
월경이야기
우리의 질염 이야기
독자기고를 기획하면서, 주제 선정 과정에 여러가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여러 사람의 목소리를 모았을 때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사람들이 정말 질염에 대해 듣고 싶어하고 말하고 싶어할까. 질염 치료, 극복, 적응, 혹은 실패의 경험들이 모이면 어떤 효과가 생길까. 성공적 치유의 경험이나 질병 극복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아닌, (실패와 체념, 어쩌면 분노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질병 자체의 경험들을 공유하는 일이 우리에게 필요할까, 힘이 될까. 의미있는 일
월경이야기
<질염> 독자 기고 모집
나이 서른이 넘어도 여전히 가끔은 병원에 가는 일이 무섭습니다. 머리로야 특별히 겁낼 게 없다는 걸 너무 잘 알겠는데, 병원문 열고 들어가는 그 순간마다 무얼 그리 망설이게 되는지. 그럴 때 함께 병원에 가 주고, 함께 수다를 떨어 주고, 함께 대기실에 앉아있어 주는 친구가 있다는 건, 그러니까 함께 마주 잡을 손이 있다는 건 정말 소중한 일이더군요. 월경언니, 해피문데이가 여러분께 요청합니다. 당신의 손을 내밀어 주세요.
월경이야기
불규칙한 월경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예정에 없던 피가 보일 때, 또는 약속된 피가 나오지 않을 때. 그러니까 월경이 약속을 지키지 않을 때. 대체 무슨 일인지, 괜찮은지, 잘 지내는지? 나의 안녕을 확인해 보아야 할 때입니다.
월경이야기
달마다 피 흘리는 월경인들을 위한 안내서
가끔은 불안한 기분이 들기도 해요. 내 월경량이 너무 많은 건 아닌지, 적은 건 아닌지. 너무 자주 하는 건 아닌지, 너무 가끔 하는 건 아닌지. 그래서, 나는 지금 괜찮은지
월경이야기
질염 자세히 알기: 증상, 종류, 원인, 치료, 예방
질 분비물이 많아졌다. 질 분비물의 색이 노랗거나 연한 녹색, 또는 연한 회백색 같은 색으로 변했다. 질 분비물이 하얀 치즈나 두부같이 변했다. 분비물에서 생선 비린내 같은 냄새가 난다. 외음부가 가렵거나 화끈거린다. 아랫배가 뻐근하거나 소변을 자주 보고, 소변볼 때마다 따끔따끔 통증이 있다.
월경이야기
해피문데이 블로그 이야기
우리는 함께 생각하고, 함께 할 이야기들이 정말 많아요. 서로의 월경과 안녕에 대해, 월경주기에 대해, 질염 예방법에 대해, HPV 바이러스에 대해, 경구피임약의 복용법에 대해, 안전하고 즐거운 섹스에 대해, 완경의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 PMS에 대해, 여자라는 단어에 대해, 다양하고 안전한 월경용품과 그 사용법에 대해, 그밖에 온 세상 수많은 것들에 대해.
월경이야기
월경일을 불행하게 만드는 큰 이유, 월경통
월경하는 사람들의 70%에서 80%가 월경통을 경험한다고 해요. 꽤 보편적인 경험이죠. 그렇다면 이 보편적이고도 ‘곤란한’ 증상들은 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월경이야기
월경 전 증후군(PMS), 월경 전 불쾌 장애 (PMDD)
갑자기 괜한 짜증과 함께 약간의 변비가 찾아오면서 바닥을 뚫을 듯이 엄청난 기세로 급격하게 우울해지거나, 평소엔 절대 좋아하지 않는 아주 달달한 캐러멜마키아토가 너무너무너무- 먹고 싶어지면, '혹시나...' 하면서 저의 월경 달력을 한 번 열어봅니다. 그리고 생각하죠, ‘역시나, 월경이 다가오고 있구나.’
월경이야기